서울 중구 아파트서 수돗물 유충 신고.."오후 4시 깔따구 유충 여부 나와"(종합2보)

윤슬기 2020. 7. 20. 12: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중구 한 아파트에서 수돗물 유충 발견 신고가 접수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 유충 신고 접수 전 6개 정수장과 101개 배수지를 일제점검한 만큼 정수장, 배수지 등 수도관을 통해 유입되진 않았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에서 수돗물 유충 발견 접수가 신고 된 후 6개 정수장과 101개 배수지를 일제점검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유입경로 조사중
6개 정수장·101개 배수지 이미 일제점검
"배수지, 정수장 등과 관련 없을 것 판단"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서울 가정집에서도 수돗물 유충 발견 신고가 접수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 아파트 가정집의 욕실 바닥에 유충이 보이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2020.07.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서울 중구 한 아파트에서 수돗물 유충 발견 신고가 접수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 유충 신고 접수 전 6개 정수장과 101개 배수지를 일제점검한 만큼 정수장, 배수지 등 수도관을 통해 유입되진 않았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2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전날인 19일 오후 11시께 서울 중구 한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이 샤워를 한 후 욕실 바닥에서 유충 한 마리를 발견했다는 신고가 중부수도사업소에 접수됐다. 이에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해당 유충을 회수한 뒤 유입경로 등을 조사하고 있다. 유충은 약 1cm 크기로 자세히 봐야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오늘)새벽에 (신고가 접수된 곳에)가서 유충을 수거한 상태"라며 "유충이 아파트로 유입된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상수도사업본부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수돗물에서 유충이 나왔다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른 상황"이라며 "해당 아파트의 수돗물을 채수해서 물 속에 깔따구와 같은 유충 및 이물질 등이 있는지 분석중인 상황으로, 결과는 오늘(20일) 오후 4시께 나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에서 수돗물 유충 발견 접수가 신고 된 후 6개 정수장과 101개 배수지를 일제점검한 바 있다. 따라서 상수도사업본부는 정수장이나 배수지와는 관련이 없을 것으로 일단 예상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현재 6개 정수장의 입상활성탄지는 벌레가 침투할 수 없는 구조로 관리되고 있다. 시와 환경부는 합동으로 지난 16~17일 양일간 6개 정수센터 활성탄지의 활성탄을 채취해 현장에서 확인한 결과 유충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시내 배수지 101개 시설물을 지난 16일 전수 조사한 결과 서울시 배수지 시설물은 유충이 유입될 수 없는 환경으로 시설물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시는 밝혔다. 시는 배수지에서도 출입문, 공기배출구 등을 통한 유입이 없도록 확인 및 조치를 완료했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인천에서 유충 관련 민원이 접수된 후, 정수장과 배수지 등을 점검해 혹시라도 유충이나 벌레가 들어오는 것을 전부 보완했다"며 "현재 배수지, 정수장 등과는 관련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유충이 나왔다고 신고가 된 상황이고, 샤워를 한 뒤 발견된 만큼 (유충이) 샤워기를 통해 나온 것인지, 아니면 배수구 등을 통해 유입된 것인지 그걸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해당 유충이 인천, 경기도 등에서 발견된 일명 '깔따구 유충'과 같은 종인지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정수장 활성탄 여과지에 날벌레가 알을 낳으면서 발생하는 것을 '깔따구 유충'이라고 한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아울러 서울 영등포구에서도 유충 추정 물체를 발견했다고 한 언론에서 보도한 것과 관련해 "제보를 바탕으로 해당 언론에서 보도한 것"이라며 "현재까지 해당 수도사업소에 관련 민원은 접수되지 않았고, 민원이 정식 접수되면 해당 가정을 방문해 정밀 현장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9일 인천 서구에서 처음으로 수돗물 유충 관련 신고가 접수된 이후 인천 부평구, 계양구, 강화군 등에서도 추가로 신고가 접수되면서 지난 18일까지 총 144건의 사례가 확인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seul@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