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코로나19 치료제 증상악화 막고 입원기간 단축 효과"

박대한 2020. 7. 20. 17: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에서 인터페론 베타를 이용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가 임상 시험에서 획기적인 결과를 나타냈다는 보도가 나왔다.

시네어젠은 코로나19에 감염돼 병원에 입원한 환자 101명을 대상으로 치료제 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시험 결과 인터페론 베타 치료를 받은 코로나19 환자는 산소호흡기 이용 등 심각한 상태로 진행될 확률이 79%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기업 시네어젠, 인테페론 베타 이용 치료제 임상시험 결과
아직 정식 동료심사평가 등 안거쳐.."수일 내 각국 의료당국에 결과 제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인 영국 바이오기업 시네어젠 [시네어젠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에서 인터페론 베타를 이용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가 임상 시험에서 획기적인 결과를 나타냈다는 보도가 나왔다.

다만 아직은 초기 시험 결과인 데다, 실제 환자 치료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각국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 만큼 언제부터 이용 가능할지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20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 바이오기업인 시네어젠(Synairgen)은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테페론 베타 치료가 환자 상태 개선에 큰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인터페론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인체 내 바이러스 감염 및 증식을 억제한다.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하면 우리 몸은 인터페론을 생성해 이에 대응한다.

인터페론은 알파와 베타, 감마 등이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면역체계를 피하기 위해 인터페론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네어젠은 코로나19에 감염돼 병원에 입원한 환자 101명을 대상으로 치료제 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절반은 인터페론 베타를 이용한 치료제를, 절반은 플라시보(속임약)를 복용했다.

이는 환자가 진짜 치료제인지 여부를 알고 복용할 경우 선입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환자는 의료용 분무기를 통해 치료제를 흡입하는데, 이를 통해 폐 깊숙이 치료제를 보내게 된다.

면역체계가 약화된 코로나19 환자의 항바이러스 반응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험 결과 인터페론 베타 치료를 받은 코로나19 환자는 산소호흡기 이용 등 심각한 상태로 진행될 확률이 79%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을 정도로 회복할 확률이 2∼3배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병원 평균 입원 기간 역시 9일에서 6일로 3분의 1가량 줄어드는 것으로 집계됐다.

임상 시험을 주도한 과학자 톰 윌킨슨은 이번 시험 결과가 대규모 시험에서 확정된다면 새 치료제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네어젠의 리처드 마스든 최고경영자(CEO)는 "이보다 더 좋은 결과를 예측하지 못했다"면서 "코로나19 입원환자 치료에 큰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BC는 그러나 이번 임상 시험 결과는 아직 잠정적인 것으로, 동료심사 평가를 거친 저널 게재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전체 데이터 역시 아직 이용 가능하지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회사 측 주장이 사실이라면 코로나19 치료에 중요한 진전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시네어젠은 향후 며칠간 각국의 의료당국에 이번 시험 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며, 치료제 승인을 위해 필요한 절차가 무엇인지를 알아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절차에 수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지만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와 마찬가지로 긴급 승인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BBC는 전망했다.

마스든 CEO는 겨울까지 수십만개의 치료제를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pdhis959@yna.co.kr

☞ "유시민 밑천 드러난 지 오래"…한동훈-기자 녹취록 보니
☞ 아파트 단지서 대낮 음란행위한 80대…주민들 기겁
☞ "천년고찰 통영 안정사, 성범죄 등 전과 7범을 주지 임명"
☞ "25개월 딸 성폭행 당했다" 청와대 청원 알고보니
☞ 정청래, '무공천' 이재명에 "혼자 멋있기 운동" 직구
☞ "축복 찾아와" 배우 이영아 결혼 앞두고 임신 알려
☞ 문대통령, '박지원 적과 내통' 주호영 발언에…
☞ '모친 사기 의혹' 한소희가 밝힌 굴곡진 가정사
☞ "남편이 마약하고 차 몰고 나갔어요"…딸까지 태웠다
☞ "잔소리에 화가 나" 시어머니에게 흉기 휘두른 며느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