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부은 이재명..여권 '무공천' 논란 확산

이대희 입력 2020. 7. 21. 14:02 수정 2020. 7. 21. 18: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빈자리를 채울 내년 4월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 역시 "내년 선거에서 이겨도 임기가 8개월밖에 보장되지 않는다"며 "최소한 부산시장은 박 전 시장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는 (무공천에 대한 지역 당원들의) 전반적인 공감대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먼저 끄집어내 왈가왈부"..이재명 비판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이대희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빈자리를 채울 내년 4월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부산 이어 서울까지…4월 보궐선거, 대선 전초전 되나 (CG) [연합뉴스TV 제공]

◇ "유권자 약속 지켜야", "고작 임기 1년" 의견 확산

21일 당내에선 이재명 경기기사가 공개 제기한 무공천론이 확산하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전날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며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말했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공직자의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선이 실시되면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 지사는 박원순, 오거돈 사건에 대해 "중대비리가 아닐 수 없다"고 못박았다.

보궐선거로 뽑히는 시장의 임기가 불과 1년이라는 점에서 무공천이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챙기는 방안이라는 의견도 있다.

김성곤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헌을 고치면서까지 후보를 내는 것은 쪼잔하게 보일 수 있다"며 "일년짜리 시장을 이기려 하지 말고 깨끗이 사과하는 대신 내후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이기는 것이 맞다"고 동조했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 역시 "내년 선거에서 이겨도 임기가 8개월밖에 보장되지 않는다"며 "최소한 부산시장은 박 전 시장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는 (무공천에 대한 지역 당원들의) 전반적인 공감대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기사회생 이재명, 김부겸과 '이낙연 견제' 연대할까 (CG) [연합뉴스TV 제공]

◇ 김부겸 "현실 무시못해", 이낙연 "아직 시간 있다"

하지만 두 지역을 합쳐 1천만명이 넘는 유권자가 참여하는 사실상의 '미니 대선'을 포기할 수 없다는 현실론이 아직까지는 주류인 상황이다.

민주당은 성추문으로 사퇴한 안희정 전 충남지사 공석에 현 양승조 지사를 공천한 전례도 있다.

당 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수도와 제2도시의 수장을 다시 뽑는 건데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며 "너무 명분론에만 매달리기에는 워낙 큰 문제"라고 말했다.

서울에 지역구를 둔 한 중진 의원은 "정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것은 문을 닫는다는 의미로, 임기가 1년이라고 하지만 그게 5년이 되고 10년이 될 수 있다"며 "불임 정당을 누가 지지하겠나"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의원은 공천까지는 시간이 있는 만큼 미리 힘을 뺄 필요가 없다는 신중론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공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연말쯤 될 테고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았는데, 먼저 끄집어내 당내에서 왈가왈부하는 게 현명한 일인가"라며 이재명 지사를 우회 비판했다.

이해찬 대표도 전날 고위전략회의에서 이 지사의 무공천 언급에 대해 "지금 얘기할 필요가 있냐"고 지적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민주당, 서울ㆍ부산 보궐선거 '무공천' 논란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2vs2@yna.co.kr

☞ 국회서 보란듯 윤석열 장모·아내 자료 읽은 추미애
☞ 청량음료에 치아 담갔더니 10분 만에 5배 거칠어져
☞ "숙제 안 한 죄" 15세 여학생 2달째 구금 논란
☞ 아파트 단지서 대낮 음란행위한 80대…주민들 기겁
☞ "2천500만원 지급 각서 써" 아내 불륜남에 강요
☞  "암호 푸는 데만 수개월" 박원순 아이폰 비밀 공개될까
☞ 강남아파트 통째 판 매도인 "다주택 팔라는 정부시책 맞췄을뿐"
☞ 스타벅스에 고객 몰려 전산 장애…이번엔 무엇 때문?
☞ "'꽝' 하더니 삽시간에 연기가"…참담했던 용인 물류창고 현장
☞ 할리우드 스타부부였던 조니뎁, 앰버 허드 법정서 막장 폭로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