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세계일보

사흘, 나흘을 모르는 세대..임시공휴일 지정에 때 아닌 논쟁

양다훈 입력 2020. 07. 22. 11:42 수정 2020. 07. 22. 15:01

기사 도구 모음

  오는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 지정되며 '사흘'간 쉴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22일 '사흘'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사흘간 쉴 수 있다는 기사가 쏟아지자 일부 누리꾼들은 "4일 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면서 3일을 쉬는지 4일을 쉬는지 궁금했던 누리꾼들은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사흘'을 검색하기 시작하며 급기야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사흘'을 등장시켰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일부 누리꾼들, 사흘을 4일로 오해하며 빚어진 촌극
22일 오전 7시 40분 기준 포털사이트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표.
 
오는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 지정되며 ‘사흘’간 쉴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22일 ‘사흘’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사흘간 쉴 수 있다는 기사가 쏟아지자 일부 누리꾼들은 “4일 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면서 3일을 쉬는지 4일을 쉬는지 궁금했던 누리꾼들은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사흘’을 검색하기 시작하며 급기야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사흘’을 등장시켰다.

사흘은 3일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아무래도 사흘의 ‘사’를 사(四)로 받아들이면서 빚어진 촌극으로 보인다.

1일,2일,3일,4일,5일,6일,7일,8일,9일,10일은 순우리말로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이레, 여드레, 아흐레, 열흘’이다.

앞서 지난 21일 정부는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관공서의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로써 15일(광복절·토요일), 16일(일요일), 17일(임시공휴일)을 오롯이 3일간 쉴 수 있게 됐다.

문 대통령은 “현충일과 광복절이 주말과 겹쳐 쉴 수 있는 공휴일이 줄어든 것을 감안했다”라며 “모두의 안전을 위해 불편을 감수하며 묵묵히 이겨내고 있는 국민께 작은 위로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