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증인 빠진 '최숙현 청문회'..쏟아지는 폭력 증언에 눈물만

김고금평 기자 입력 2020. 7. 22. 17: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 최숙현 선수 사망사건과 관련한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분야 인권 침해 청문회'는 주요 증인이 빠진 채 폭력 증언이 쏟아졌다.

경주시청 정지은 선수는 주장인 장윤정 선수가 폭행을 주도했다고 증언했다.

정현웅도 "장윤정 선수가 최숙현 선수의 멱살을 잡은 적이 많았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장윤정 선수는 지난 5일 경주시체육회에 낸 진술서에서 "두 얼굴의 안주현 처방사에게 속은 우리는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숙현 선수 사망사건 관련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분야 인권 침해 청문회'
고 최숙현 선수 어머니(오른쪽)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왼쪽은 고 최숙현 선수 아버지 최영희 씨. /사진=뉴시스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 최숙현 선수 사망사건과 관련한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분야 인권 침해 청문회’는 주요 증인이 빠진 채 폭력 증언이 쏟아졌다.

문체위는 이날 오후 5시까지 국회 청문회장으로 동행할 것을 명령하는 동행명령장을 발부했지만, 핵심 가해 혐의자 4명 중 3명은 참석하지 않았다.

김규봉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은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팀 닥터인 안주현씨는 우울증 등의 이유로 불참했다. 장윤정 경주시청 전 주장은 우편물인 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못해 연락이 두절됐다.

도종환 문체위원장은 이들의 불참과 관련해 “동행명령을 거부할 경우 국회 증언감정법 제13조에 의거,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돼 있다”며 “양당 간사와 협의해 추후 조치방안을 결정하겠다”고 했다.

청문회에 출석한 관계자들은 폭행에 대한 구체적 진술을 쏟아냈다. 이날 유일하게 참석한 핵심 가해자 중 한 명인 김도환 선수는 “나도 김규봉 감독에게 피해를 당했다”고 털어놨다.

지난 6일 국회에서 폭행 혐의를 부인했던 김 선수는 “오랫동안 지낸 김 감독의 잘못을 들추기 싫었고 내 잘못을 드러내고 싶지도 않았다”며 “정말 죄송하다. 이 말은 진심이다.”고 했다. 그는 또 “2016년 뉴질랜드 전지훈련에서 육상 훈련 중 최숙현 선수가 내 앞을 가로막는다는 이유로 뒤통수를 가격했다”고 시인했다.

경주시청 정지은 선수는 주장인 장윤정 선수가 폭행을 주도했다고 증언했다. 정 선수는 “장윤정 주장 지시로 남자 선배(정현웅)에게 각목을 가져오라고 해서 맞은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정현웅도 “장윤정 선수가 최숙현 선수의 멱살을 잡은 적이 많았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장윤정 선수는 지난 5일 경주시체육회에 낸 진술서에서 “두 얼굴의 안주현 처방사에게 속은 우리는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이용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에 대한 국회 청문회에서 고 최숙현 선수의 다이어리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청문회에는 최숙현 선수의 다이어리도 처음 공개됐다. 이용 미래통합당 의원이 공개한 다이어리에 따르면 최 선수는 경주시청 김규봉 감독과 장윤정 선수를 ‘원수’라고 적었다.

최 선수는 질의응답 식으로 꾸린 글에서 ‘나의 원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장윤정·김규봉·이광훈·김정기(김도환 선수 개명 전 이름)·김주석”이라고 적은 뒤 “내 인생에서 사라졌으면 한다. 기억에서도”라고 했다.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최숙현 선수가 경주시에 민원을 접수한 게 2월 6일인데 다섯 개 기관에 진정을 내고도 반응이 없었다”며 “결국 4개월 20일이 지나서 최숙현 선수는 사망에 이르게 됐다. 이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 이뤄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사건처리에 대해서 철두철미하게 하겠다"며 "이것만 가지고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제도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택시기사 몸 더듬고 용변까지… 만취 여성 추태AOA 출신 권민아, 이번엔 "기분 좋아"…밝아진 모습아빠가 6조원대 자산가인데 '승려의 삶' 택한 외아들조니 뎁 부부 진흙탕 싸움에…다카프리오 '의문의 1패''개통령' 강형욱, 외제차 홍보대사 활동… "내가 홍보대사라니"
김고금평 기자 dann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