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육군부대 14명 집단감염에 지역사회 긴장(종합2보)

김도윤 2020. 7. 22. 22: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포천시에 있는 육군 전방부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14명까지 늘자 지역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지역 부대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자 포천시는 긴급 대응에 나섰다.

포천시는 이들의 확진 통보를 받자마자 해당 부대에 대한 긴급 방역 작업을 실시하고, 지역 내 확진자 동선 파악 등 역학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둔지 전 병력 격리조치..감염 경로 추적 중
주민 불안.."지역사회 전파·지역경제 침체 우려"

(포천=연합뉴스) 최재훈 기자 = 경기 포천시에 있는 육군 전방부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14명까지 늘자 지역사회가 긴장하고 있다.

군과 지자체는 확진자들의 동선을 조사하며 감염 경로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주민과 상인들은 이번 사태가 장병 전면 외출·외박 제한 조치로 이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한산한 서울 방면 승강장 (포천=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2일 경기도 포천시 일동터미널의 서울 방면 승강장이 한산하다. 이날 포천에 있는 육군 부대에서 최소 8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2020.7.22 andphotodo@yna.co.kr

22일 관계 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후 포천 8사단 소속 부대에서 병사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주둔지에 있는 간부와 병사 230여명 등 전 병력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한 결과,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12명이 양성으로 추가 확인돼 현재까지 이 부대에서만 1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군은 부대 내 밀접접촉자 50여명(간부 10여명·병사 40여명)을 1인 격리했고, 나머지 170여명을 부대 내에서 예방적 격리(코호트 격리)하고 있다.

지역 부대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자 포천시는 긴급 대응에 나섰다.

포천시는 이들의 확진 통보를 받자마자 해당 부대에 대한 긴급 방역 작업을 실시하고, 지역 내 확진자 동선 파악 등 역학 조사를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동선 조사 결과 증상발현 수일 전후로 지역 시설을 이용하거나 시민과 접촉한 확진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추가 확진자가 계속 나온 만큼 동산 조사도 지속해서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최근 지역 실내·실외 공공 체육시설 개방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확진자 발생 부대 소재지인 신북면을 비롯해 인근 창수면과 영중면 등 총 4개 지역에 대해서는 개방을 연기하기로 했다.

또 신북면 내 노인정이나 주민센터 등 시민들이 모이는 장소에 대해서도 폐쇄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장병들의 무더기 감염 소식에 지역 주민과 상인들도 긴장하고 있다.

한산한 접경지 군용품점 (포천=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2일 경기도 포천시의 한 군용용품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날 포천에 있는 육군 부대에서 최소 8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2020.7.22 andphotodo@yna.co.kr

특히 이번 부대원 집단감염이 혹시 외출 제한 등 조치로 이어질 경우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에 이어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한 지역경제가 더 악화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국방부는 군내 첫 확진자 발생 직후인 지난 2월 22일부터 전 장병의 휴가·외출·면회를 통제했다가 외출 통제는 지난 4월 24일부터 단계적으로 해제하고, 휴가는 5월 8일부터 정상 재개한 바 있다.

해당 부대원들이 외출·외박 시 자주 방문하는 포천동의 한 식당 주인은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로 상권 분위기가 좋지 않았는데 상권이 더 얼어붙을까 봐 걱정"이라며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길 바라며 뉴스를 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시 관계자는 "확진자가 발생한 부대가 있는 지역의 면장과 지휘관 등이 나서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상황을 설명하고 조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hch793@yna.co.kr

☞ 6조원 재산 대신 승려의 삶 택한 재벌 2세는 누구
☞ 아내 손발 묶고 폭행한 우즈베크인, 왜 때렸냐하니…
☞ 부모 죽인 탈레반 AK-47소총으로 사살한 10대 소녀
☞ "집 한 채 가진 게 전부인데"…세금 폭탄에 민심 폭발
☞ 성인용 리얼돌 '코로나19 특수'…수출 대박
☞ 장롱 안에는 영아 시신 뿐…가족 모두 사라졌다
☞ 콜라에 치아 담갔다 10분 후 현미경으로 보니 '뜨아'
☞ 이재명 "단기 공공비정규직, 정규직보다 많은 임금"
☞ 보람상조 장남도…유력가 자녀들 마약 잇단 집유
☞ 쓰러진 시민 살리고 홀연히 사라진 간호사 찾고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