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문제 있는 기사·유튜브·댓글 발견하면 제보 달라"

김계연 입력 2020. 7. 23. 11: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뇌물수수와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이 허위나 과장된 내용을 담은 언론 기사 등에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제보를 부탁했다.

조 전 장관은 23일 페이스북에 "많은 시민들이 제 사건 관련 허위 과장 보도 자료를 학교 이메일로 보내주신다. 별도 관리를 위해 계정을 열었다"며 이메일 주소를 적었다.

조 전 장관은 최근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등 지난해 대대적 검찰 수사 과정에서 나온 보도에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언합작 '조국 사냥'..채널A 이동재 기자도 대단한 활약"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뇌물수수와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이 허위나 과장된 내용을 담은 언론 기사 등에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제보를 부탁했다.

조 전 장관은 23일 페이스북에 "많은 시민들이 제 사건 관련 허위 과장 보도 자료를 학교 이메일로 보내주신다. 별도 관리를 위해 계정을 열었다"며 이메일 주소를 적었다.

그러면서 "문제 있는 언론 기사, 유튜브 내용, 댓글 등 온라인 글을 발견하면 위 계정으로 보내달라. 검토해 민사, 형사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최근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등 지난해 대대적 검찰 수사 과정에서 나온 보도에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지난 20일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저와 제 가족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조치"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제 기사를 하나하나 찾아 모두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에 대해서도 "검언합작 '조국 사냥'은 기수에 이르렀으나 '유시민 사냥'은 미수에 그쳤다. 그리고 역풍을 맞고 있다"는 관전평을 내놨다. 강요미수 혐의로 구속된 기자를 가리켜 "채널A 이동재 기자도 대단한 '활약'을 했다"고도 말했다.

조 전 장관은 과거 트위터에 "공인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부분적 허위가 있었음이 밝혀지더라도 법적 제재가 내려져서는 안된다", "쓰레기 같은 언론도 표현의 자유가 있다. 특히 공적 인물에 대해서는 제멋대로의 검증도, 야멸찬 야유와 조롱도 허용된다"고 적은 바 있다.

자기모순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나의 학문적 입장'이라며 ▲ 사실적시 명예훼손죄 폐지는 징벌적 손해배상이 도입되는 경우에만 동의하며 ▲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의 비범죄화, 민법상 손해배상 청구나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금지를 주장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dada@yna.co.kr

☞ "야뇨증 때문에 속옷 보느라" 양녀 성추행 학자의 변명
☞ 팔리지는 않고 비용만 눈덩이...'초호화' 애물단지
☞ '동료의원과 부적절 관계 의혹' 여성 의원 결국은…
☞ "00씨 방문 좀 열어봐!" 교수님 도대체 왜 그러세요
☞ 성인용 리얼돌 '코로나19 특수'…수출 대박
☞ 부모가 살해되자 10대 소녀는 AK-47소총을 들었다
☞ 맹견 맞서 여동생 구한 6세 소년, WBC 명예 챔피언 됐다
☞ 유충 나왔다고 항의 했더니 이번엔 수돗물 '뚝'
☞ "다들 겁쟁이야, 코로나19 걸려도 안 죽어"…황당한 갑질
☞ "시끄러워" 젖먹이 아들 입에 손수건 물려 숨지게 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