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참새에게 먹이 주지 마세요" 주민이 보호 호소문 내걸어

양지웅 2020. 7. 23. 16: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맛비가 내리는 23일 오후 강원 춘천시의 한 개천 인근에는 비옷 차림의 사진가들이 커다란 망원렌즈가 장착된 카메라를 들고 흰 참새 촬영에 여념이 없었다.

한 주민이 붙인 것으로 알려진 이 종이는 흰 참새를 찍으러 전국에서 모여드는 사진가들을 향한 호소였다.

하지만 원하는 배경에서 편히 새를 촬영하려는 일부 사진가가 들깨, 좁쌀 등 모이를 커다란 바위 위에 잔뜩 뿌려 흰 참새를 유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진가들 모이 주기 여전..과도한 접근에 참새 휴식 방해도
흰 참새를 지켜주세요 [촬영 양지웅]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장맛비가 내리는 23일 오후 강원 춘천시의 한 개천 인근에는 비옷 차림의 사진가들이 커다란 망원렌즈가 장착된 카메라를 들고 흰 참새 촬영에 여념이 없었다.

흰 참새가 종종 내려앉는 바위 등에는 며칠 전에는 보지 못했던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자세히 읽어보니 안내문보다는 호소문에 가까웠다.

비에 젖을까 코팅된 A4용지에는 "하얀 참새에게 먹이 좀 주지 마세요. 자연에서 자유롭게 살도록 제발 그냥 좀 놔 주세요. 어린 새들이 스트레스를 받아요"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한 주민이 붙인 것으로 알려진 이 종이는 흰 참새를 찍으러 전국에서 모여드는 사진가들을 향한 호소였다.

이달 초 춘천시민에게 처음 포착된 흰 참새 2마리는 개울 주변 텃밭과 하천변, 주택 처마, 공원 숲 등을 자유롭게 날아다녔다.

하지만 원하는 배경에서 편히 새를 촬영하려는 일부 사진가가 들깨, 좁쌀 등 모이를 커다란 바위 위에 잔뜩 뿌려 흰 참새를 유인했다.

참새 유인하는 모이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진가들의 욕심은 흰 참새에게 스트레스는 물론 위험까지 가져다줄 수 있는 행위다.

원래 흰 참새가 머물던 텃밭은 옥수수가 훤칠하게 자라 몸을 숨기거나 볕을 피할 곳이 많았지만, 모이를 놓아 유인하는 바위는 근처에 몸을 숨길 곳이 거의 없다.

게다가 일부 사진가들은 흰 참새가 날아다니는 곳을 토끼몰이하듯 쫓으며 쉴 틈을 주지 않는다.

이에 길조라 여겨지는 흰 참새를 아끼는 주민이 일부 사진가들의 이런 행태를 멈추기를 호소하는 글을 최근 바위 위에 붙인 것이다.

하지만 일부 사진가는 이를 비웃듯 여전히 모이를 뿌려 흰 참새를 유인했다.

모이를 먹고자 흰 참새가 날아들자 커다란 카메라를 들고 가까이 다가가 연신 셔터를 눌러댔다.

멀리서 이를 지켜보던 한 시민은 "자연 그대로의 흰 참새를 담은 사진이 진짜 작품이라 생각한다"며 "모이를 줘서 유인하고 이를 찍는 것은 땅에 떨어진 과자를 쪼아 먹는 비둘기를 찍는 것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뜻밖의 손님' 흰 참새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류 전문가들은 일부 사진가의 연출 행위가 새에게는 학대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학계에서는 본래 색과 다르게 흰색을 띤 동물의 출현을 돌연변이인 알비노(albino)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는 동물의 피부나 모발, 눈 등에 색소가 생기지 않는 일종의 백화 현상이다.

본디 가져야 할 보호색이 아니기에 천적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남궁대식 한국조류보호협회 사무총장은 "알비노 동물이 수명이 짧은 이유는 천적에게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라며 "사람들의 욕심으로 개활지로 흰 참새를 유인하는 것은 학대 행위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흰 참새 보호 호소문 [촬영 양지웅]

yangdoo@yna.co.kr

☞ 팔리지는 않고 비용만 눈덩이...'초호화' 애물단지
☞ "조국 아들 상장서 스캔한 직인과 딸 표창장 직인 동일"
☞ 성인용 리얼돌 '코로나19 특수'…수출 대박
☞ "00씨 방문 좀 열어봐!" 교수님 도대체 왜 그러세요
☞ "야뇨증 때문에 속옷 보느라" 양녀 성추행 학자의 변명
☞ 맹견 맞서 여동생 구한 6세 소년, WBC 명예 챔피언 됐다
☞ 부모가 살해되자 10대 소녀는 AK-47소총을 들었다
☞ 식은 밥도 아까웠나?…1년 내내 '죽만 퍼준' 어린이집
☞ "유산슬 뛰어넘겠다" 박명수가 준비한 대박 콘텐츠
☞ 이웃집 들른 80대 할머니에게 '뒷수갑'…과잉대응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