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서 복무 중 숨진 코이카 요원 순직 인정 길 열렸다

한상용 입력 2020. 7. 24. 14: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국에서 병역 의무를 이행하다 사망한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이 법안은 외국서 복무 중 사망하거나 직무상 부상 또는 질병 등으로 숨진 국제협력요원이 심사를 통해 순직을 인정받고 그에 따른 합당한 보훈·예우를 받을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입법예고 기간이 끝나면서 코이카 국제협력요원들이 외국 오지에서 복무 중 숨졌을 경우 순직을 인정받을 수 있는 법적 기준을 만든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입법예고 기간 종료..외교부 "법적근거 마련 의미"
법제처 심사 거쳐 올 11월 공포될 예정
외교부 청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외국에서 병역 의무를 이행하다 사망한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협력요원들이 순직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외교부는 이러한 내용이 담긴 '국제협력요원 제도 폐지에 따른 순직 심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안'의 입법예고 기간이 24일 끝난다고 이날 밝혔다.

해당 법안은 오는 8~9월 법제처 심사를 거쳐 11월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될 예정이다.

이 법안은 외국서 복무 중 사망하거나 직무상 부상 또는 질병 등으로 숨진 국제협력요원이 심사를 통해 순직을 인정받고 그에 따른 합당한 보훈·예우를 받을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에 따라 국제협력요원으로 외국에 파견됐다가 복무 도중 숨진 이들은 앞으로 순직을 인정받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

그간 순직 관련법에는 국제협력요원들에 대한 심사·보상에 관한 규정이 없었다.

외교부 관계자는 "입법예고 기간이 끝나면서 코이카 국제협력요원들이 외국 오지에서 복무 중 숨졌을 경우 순직을 인정받을 수 있는 법적 기준을 만든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설씨와 김씨는 기초 군사훈련을 마친 뒤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에 의해 선발된 국제협력요원으로 외국에 파견됐다.

설씨는 2002년 카자흐스탄으로 출국해 한국어 교육 봉사를 하던 중 2004년 강도 사건으로 숨졌고, 김씨는 2011년부터 스리랑카에서 자동차와 관련한 봉사활동을 하던 중 2012년 낙뢰 사고로 사망했다.

설씨와 김씨 유족은 국회·외교부·국가보훈처·병무청·국가인권위원회 등에 순직 인정을 요청했으나 선례나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7월 외교부가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이들의 '직무상 재해' 순직을 심사해야 한다는 권고를 내렸다.

국제협력요원 제도는 외교부가 병역의무자 등 일정 자격을 갖춘 지원자를 국제협력요원으로 선발한 뒤 군사훈련을 거쳐 이들을 개발도상국에 파견하는 제도로, 1995년 도입됐다가 2016년 폐지됐다.

gogo213@yna.co.kr

☞ 수억원대 수퍼카 날벼락…해운대 고층건물 침수 주민들 혼비백산
☞ "죽으면 책임지겠다"한 택시기사에 어떻게 책임질거냐 물으니
☞ '자고있던 지인 여동생 성폭행' 작곡가, 집행유예로 풀려나
☞ "엄마, 다 기억나" 지옥서 벗어난 피해자 웃음 못찾아
☞ "살려달라" 아비규환…지하차도 침수 당시 현장 증언나와
☞ 불난 아파트서 뛰어내린 어린형제, 시민들이 받아 살려내
☞ 격리중 마스크도 안쓰고 청소원과 대화한 대통령?
☞ 남인순 "박원순 피소사실 몰랐다…추측성 보도 말라"
☞ "개 짖는 소리 시끄러워" 간식에 바늘 넣어 길가에 뿌려
☞ '핵주먹' 타이슨 돌아온다…맞대결 상대는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