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년보다 덥다더니'..장맛비 이어 기온도 예측 못 한 기상청

정경재 2020. 7. 24. 15: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수량에 이어 평년보다 높은 전북 지역 여름철 기온을 예측한 기상예보도 빗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때보다 무더운 여름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24일 현재 기상청 예측보다 최고 5도 이상 월 평균기온이 낮은 지자체도 있어 예보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여름철 기상 전망은 정체전선(장마전선)과 기압의 영향에 따른 변수가 크지만, 평균기온을 최고 5도 이상 다르게 예측해 발표한 것은 이례적인 경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 지역 7월 기온 26∼27도 예측 발표..실제로는 21∼23도
폭염과 소나기(CG) [연합뉴스TV 제공]

(전주=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강수량에 이어 평년보다 높은 전북 지역 여름철 기온을 예측한 기상예보도 빗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때보다 무더운 여름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24일 현재 기상청 예측보다 최고 5도 이상 월 평균기온이 낮은 지자체도 있어 예보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전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달(7월 1∼23일) 지역별 평균기온은 장수 21.3도, 임실 21.9도, 군산·정읍·고창 22.6도, 부안·순창 22.7도, 남원 23도, 전주 23.2도를 기록했다.

이는 기상지청 전망을 꽤 비껴간 수치다.

기상지청은 지난 5월 22일 발표한 '전북 여름철 기상 전망' 자료를 통해 7월 평균기온을 평년(25.4도)과 작년(25.2도)보다 0.5∼1.5도 높은 26∼27도로 예상했다.

그러나 고도가 높고 산지로 둘러싸인 전북 내륙지역은 물론이고 해안과 평지에 있는 지자체 대부분은 이 예측에 3도 이내로 접근하지 못했다.

여름철 기상 전망은 정체전선(장마전선)과 기압의 영향에 따른 변수가 크지만, 평균기온을 최고 5도 이상 다르게 예측해 발표한 것은 이례적인 경우다.

전주에 사는 김모(34) 씨는 "요즘 밤에는 시원하다 못해 서늘할 지경"이라며 "제대로 예측 못 한 불확실한 정보는 발표하지 않는 게 나을 것 같다"고 예보에 불만을 드러냈다.

기상지청은 앞서 전북 지역 7월 강수량도 평년(232.2∼323.5㎜)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미 일부 지자체에는 이날 현재까지 400㎜에 근접한 비가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기상지청 관계자는 "한반도 북쪽 찬 공기 영향이 커 예년 여름보다 기온이 내려간 측면이 있다"며 "최근 전 지구적으로 기상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장기 예보는 불확실한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보다 정확한 기상 상황 전파를 위해 장기뿐만 아니라 중기와 단기 예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최신 예보를 참고해 달라"고 덧붙였다.

jaya@yna.co.kr

☞ 수억원대 수퍼카 날벼락…해운대 고층건물 침수 주민들 혼비백산
☞ "죽으면 책임지겠다"한 택시기사에 어떻게 책임질거냐 물으니
☞ '자고있던 지인 여동생 성폭행' 작곡가, 집행유예로 풀려나
☞ "엄마, 다 기억나" 지옥서 벗어난 피해자 웃음 못찾아
☞ "살려달라" 아비규환…지하차도 침수 당시 현장 증언나와
☞ 불난 아파트서 뛰어내린 어린형제, 시민들이 받아 살려내
☞ 격리중 마스크도 안쓰고 청소원과 대화한 대통령?
☞ 남인순 "박원순 피소사실 몰랐다…추측성 보도 말라"
☞ "개 짖는 소리 시끄러워" 간식에 바늘 넣어 길가에 뿌려
☞ '핵주먹' 타이슨 돌아온다…맞대결 상대는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