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조국 논문 표절 '위반 정도 경미' 결론

오주현 2020. 7. 24. 18: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의 석·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조사한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연진위)가 "위반 정도가 경미한 연구진실성 위반행위가 있다"고 결론 내렸다.

조 전 장관은 24일 페이스북에 "작년 10월 곽상도, 이은재 의원이 서울대 석사 및 미국 UC 버클리 박사 논문 등을 표절로 제소한 사건에 대한 서울대의 결정문을 수령해 공개한다"며 서울대 연진위 결정문 일부를 게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결정문 수령" 페이스북 게재..서울대 "올라온 내용 맞고 징계 없다"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의 석·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조사한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연진위)가 "위반 정도가 경미한 연구진실성 위반행위가 있다"고 결론 내렸다.

조 전 장관은 24일 페이스북에 "작년 10월 곽상도, 이은재 의원이 서울대 석사 및 미국 UC 버클리 박사 논문 등을 표절로 제소한 사건에 대한 서울대의 결정문을 수령해 공개한다"며 서울대 연진위 결정문 일부를 게시했다.

24일 조 전 장관의 페이스북 게시물 [조 전 장관 페이스북 캡처]

결정문에 따르면 서울대는 조 전 장관의 석사 논문에 대해서 '타인의 문장을 정확한 인용 표시 없이 사용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봤고, 박사 논문은 '타인의 문장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사용하는 행위', 학술논문은 '이미 게재·출간된 자신의 논문을 정확한 출처표시 및 인용 표시 없이 다른 언어로 중복하여 게재·출간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적시했다. 모두 "위반의 정도는 경미하다"고 판단했다.

앞서 일부 보수 성향 단체를 중심으로 지난해 9월 조 전 장관의 석사학위 논문'소비에트 사회주의법, 형법이론의 형성과 전개에 관한 연구'가 표절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어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조 전 장관이 1997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로스쿨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이 영국과 미국 교수의 논문을 수십 곳 베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서울대는 두 의혹에 대해 예비조사, 본조사를 거친 뒤 연진위 조사에 착수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오늘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 최종 결과를 조 전 장관 본인과 의혹 제보자들에게 송부했다. 페이스북에 게시된 내용이 맞다"며 "조 전 장관에 대한 연구진실성위원회는 공식 종결됐고 징계는 없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TV 제공]

viva5@yna.co.kr

☞ 초고층 해운대 센텀시티도…어떡해 내 슈퍼카…
☞ '지인 여동생 성폭행' 작곡가, 집행유예로 풀려나
☞ "죽으면 책임지겠다"한 택시기사에 어떻게 책임질거냐 물으니
☞ "살려달라" 아비규환…지하차도 침수 당시 현장 증언나와
☞ 불난 아파트서 뛰어내린 어린형제, 시민들이 받아 살려내
☞ 신인 걸그룹 보토패스, 동료 '괴롭힘 주장'에 데뷔 연기
☞ "엄마, 다 기억나" 지옥서 벗어난 피해자 웃음 못찾아
☞ 격리중 마스크도 안쓰고 청소원과 대화한 대통령?
☞ 재외국민 이송에 왜 여객기 아닌 공중급유기 띄웠을까
☞ '핵주먹' 타이슨 돌아온다…맞대결 상대는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