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사과 10일만에 포문 연 정의당 "문 대통령, 누구 곁에 설지 밝혀라"

류호 2020. 7. 24. 18: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태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2차 피해가 난무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누구 곁에 설 것인지 명확히 입장을 낼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외면과 회피는 대통령의 책임 있는 모습이 결코 아니다"라며 문 대통령이 박 전 시장 문제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원순 사건 모호한 입장에 다시 비판
조혜민(가운데) 정의당 대변인과 대학생들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교육부가 책임지고 대학의 등록금 반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의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태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모호한 입장만 보이고 있다며 비판한 것이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전ㆍ현직 국회의원들의 입을 통해 피해 사실에 대한 훼손이 이어지고 있다"며 "피해자는 용기 내 고발했으나 또다시 위력과의 싸움을 마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차 피해가 난무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누구 곁에 설 것인지 명확히 입장을 낼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외면과 회피는 대통령의 책임 있는 모습이 결코 아니다"라며 문 대통령이 박 전 시장 문제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 대변인은 이어 "2018년 미투 운동이 시작될 무렵 '피해 사실을 폭로한 피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했던 문 대통령의 모습과 대비될 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오른쪽) 정의당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피해자 입장에 공감한다면서도 청와대 입장은 아니라고 한 점도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강 대변인이 23일 피해자 입장에 공감하며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했는데,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고 덧붙였다"며 "피해자에게 공감의 메시지를 보내다가 선을 긋는 모습에 허탈함을 감출 수 없다"고 일갈했다.

정의당이 박 전 시장 문제로 여권에 날을 세운 건 심상정 대표가 박 전 시장 조문 논란에 대해 사과한 지 10일 만이다. 심 대표 사과를 두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며 소란스러웠던 점을 고려하면, 또 다시 당내 잡음이 불거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앞서 심 대표는 14일 장혜영ㆍ류호정 의원의 박 전 시장 조문 거부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 심 대표는 당시 "유족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사회적 논란이 큰 만큼 당 내부에서도 논란이 크다. 당 내부의 격렬한 토론 역시 정의당이 단단해지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문 거부로 당내 여권 지지자들이 반발하며 집단 탈당 우려가 나오자 몸을 낮춘 것이다. 이를 두고 당내에선 심 대표가 피해자를 보호하려고 했던 초선 의원들의 소신을 희석시켰다는 비판과 함께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 2중대냐'는 비난도 쏟아졌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