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찍고 다시 수도산 돌아간 떠돌이 반달가슴곰 '오삼이'

심규석 2020. 7. 26. 09: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 영동에 모습을 드러내 관심을 끌었던 반달가슴곰 '오삼이'(공식 명칭 KM-53)가 다시 수도산으로 돌아갔다.

지난 12일까지 영동에 머무르다가 하루 5∼8㎞씩 남하해 민주지산을 거쳐 15일 다시 수도산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 당국은 오삼이가 수도산을 안식처로 원한 것으로 보고 2018년 8월 이곳에 방사했으나 지난해 6월에는 여기서 90㎞ 떨어진 경북 구미 금오산 일대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리산→수도산→금오산→민주지산→수도산 쉼 없는 이동 반복
영역 확장, 암컷 찾기 등 해석 분분.."수도산 안식처 정한 듯"

(영동=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충북 영동에 모습을 드러내 관심을 끌었던 반달가슴곰 '오삼이'(공식 명칭 KM-53)가 다시 수도산으로 돌아갔다.

KM-53 [국립공원생물종보전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12일까지 영동에 머무르다가 하루 5∼8㎞씩 남하해 민주지산을 거쳐 15일 다시 수도산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22일 영동읍 화산2리의 산기슭 외진 길에 놓여 있는 벌통 4개를 부수고 꿀을 훔쳐 먹은 지 23일만이다.

다시 수도산으로 돌아갔다는 점에서 오삼이가 이곳을 안전한 서식지로 정한 것 같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리산에 방사된 다른 반달가슴곰의 활동 반경은 15㎞ 이내지만, 2015년 1월 태어나 그해 10월 지리산에 방사된 오삼이는 특이하게도 방랑 생활을 즐기고 있다.

2017년 6월 지리산 탈출을 시도해 90㎞ 떨어진 수도산에서 발견됐고, 이듬해 5월에는 대전-통영 고속도로 함양분기점 인근에서 고속버스에 치여 왼쪽 앞발이 부러지는 상처를 입었다.

사고 지점 역시 지리산에서 수도산으로 가는 길목이다.

환경 당국은 오삼이가 수도산을 안식처로 원한 것으로 보고 2018년 8월 이곳에 방사했으나 지난해 6월에는 여기서 90㎞ 떨어진 경북 구미 금오산 일대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영동까지 북상했다가 다시 수도산 일대로 돌아갔다.

국립공원 생물종보전원 관계자는 "오삼이가 몇 년 전부터 수도산에서 동면하는 등 이곳을 근거지로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있다"며 "수도산을 비교적 안전한 서식지로 여기는 듯싶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개체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분산, 영역 확장, 암컷 찾기 등 다양한 의견도 내놓고 있다.

환경 당국이 지금껏 지리산에 방사된 반달가슴곰은 51마리, 새끼를 포함하면 69마리에 달한다.

그러나 이 정도 마릿수라면 분산이나 영역 확장을 해야 할 정도로 지리산이 비좁지 않다는 시각이 있다.

번식 주장도 오히려 지리산에 암컷이 많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낮다.

이 관계자는 "오삼이의 떠돌이 생활이 어떤 이유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직은 분석할 수 없다"며 "계속 위치를 추적하면서 관찰하고 있다"고 말했다.

ks@yna.co.kr

☞ 한인 의사 때문에 과테말라 한인 사회 '발칵'…무슨 일이
☞ 역파도 휩쓸린 6살 아이, 꽃모양 부표 덕에 극적 구조돼
☞ 호랑이 먹이에서 친구 된 염소…우정은 계속 되었나
☞ 카드로 결제하면 왜 10% 더 내야 하나요?
☞ 새벽부터 아파트 초인종 누르는 남성들…"거짓 채팅에 속아"
☞  '까대기', '겸배'를 아시나요?
☞ 대박 터트린 28년전 약속…265억원 복권당첨금 나눈 절친
☞ 실종됐던 미 애리조나대 한인 교수, 시신으로 발견
☞ '부산을 초라하다' 했던 이해찬 "서울은 천박한 도시"
☞ 여성 BJ 치마 속 불법 촬영 시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