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서객 작년의 반 토막"..코로나·장마에 강원 동해안 '울상'(종합)

이재현 입력 2020. 7. 26. 1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피서객이 작년의 반 토막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너무 많이 와도 걱정이었는데 정작 너무 없으니 참 난감하네요."

피서철까지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주말마다 폭우와 궂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은 개점 휴업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 115만명 절반인 55만명 찾아..주말마다 비 내려 '개점 휴업'
아쉬운 수영금지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너울성 파도로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의 수영이 금지된 26일 속초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들이 백사장에서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momo@yna.co.kr

(강릉=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피서객이 작년의 반 토막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너무 많이 와도 걱정이었는데 정작 너무 없으니 참 난감하네요."

피서철까지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주말마다 폭우와 궂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은 개점 휴업 상태다.

코로나19 여파로 '피서객이 너무 많이 와도 걱정'이었던 상인들은 주말마다 계속된 비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그야말로 울상이다.

레저 보트도 오늘은 휴식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지난 23일부터 연사흘 쏟아진 폭우와 강한 바람으로 인한 높은 파도로 동해안 해수욕장의 수영이 금지된 26일 영업을 중단한 레저 보트들이 속초해수욕장 백사장에 세워져 있다. 2020.7.26 momo@yna.co.kr

◇ 작년보다 '반 토막' 난 동해안 해수욕장 피서객

26일 강원도 환동해본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속초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문을 연 동해안 6개 시군 79개 해수욕장에는 보름 여간 55만6천88명이 찾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15만363명이 찾은 것에 비해 절반 이상 줄었다.

폭우가 쏟아진 지난 25일 하루 동안 동해안 해수욕장에는 4만2천708명이 방문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같은 날 21만9천641명이 찾은 것과 비교하면 80.6% 급감한 수치다.

피서 절정기를 앞둔 23∼25일까지 나흘간 동해안에는 250㎜ 안팎의 비가 내렸다.

누적 강수량은 북강릉 266.3㎜, 삼척 원덕읍 263.5㎜, 삼척 237㎜, 강릉 211㎜, 속초 184㎜, 동해 165.5㎜ 등이다.

방역수칙 지켜요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26일 속초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소독기가 설치된 지정 게이트를 통해 백사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0.7.26 momo@yna.co.kr

◇ 원인은 코로나19 장기화·주말마다 이어진 장맛비

동해안 해수욕장 피서객 감소는 개장 이후 주말마다 이어진 장맛비와 궂은 날씨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여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파가 붐비는 동해안 주요 해수욕장을 찾기를 꺼리는 심리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동해안 해수욕장은 코로나 여파로 79개 해수욕장만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 92개보다 올해는 13곳이나 줄었는데, 이들 13개 해수욕장은 코로나19 확산 우려 등으로 해수욕장 운영을 아예 포기했다.

이뿐만 아니라 강릉 경포가 평년보다 일주일이나 늦게 개장한 것도 피서객 감소의 한 요인이다.

피서 절정이 시작되는 8월 첫 주말인 1∼2일에도 동해안은 대체로 흐린 궂은 날씨가 예보되면서 동해안 상인들의 시름은 더 깊어지고 있다.

수영금지…아쉬운 피서객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지난 23일부터 연사흘 쏟아진 폭우와 강한 바람으로 인한 높은 파도로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의 수영이 금지된 26일 속초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들이 백사장에서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momo@yna.co.kr

◇ 한산한 해수욕장…"다음 주 피서 절정인데 또 궂은 날씨"

이날도 영동 중부는 오후(15시)까지, 영동 북부는 밤(21시)까지 20∼60㎜의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흐리고 비가 오면서 낮 기온도 23∼26도로 낮은 분포를 보였다.

비록 일부 동해안에는 한때 반짝 해가 나가도 했으나 대부분 동해안 해수욕장은 파도가 높아 해수욕이 전면 금지됐다.

이 때문에 동해안을 찾은 피서객들은 백사장을 거닐며 아쉬움을 달래야 했다.

동해안 6개 시군 항·포구에 정박한 2천540여 척의 어선도 이날 궂은 날씨 탓에 조업을 나가지 못한 채 발이 묶였다.

동해안 한 횟집 주인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마음을 비운 상태였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주말마다 비가 내려 손님맞이가 하늘의 별 따기"라며 "다음 주도 궂은 날씨가 예보됐는데, 올해는 참으로 어려운 해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야간 취식행위 안됩니다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강원 동해안 8개 주요 해수욕장에서 시행 예정인 야간 취식행위 단속을 앞두고 사전 계도 활동이 시작된 지난 18일 밤 속초해수욕장 입구에 집합제한 행정명령에 따른 단속 안내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0.7.19 momo@yna.co.kr

jlee@yna.co.kr

☞ 월북 추정 20대 탈북민, 김포 자택서 지인 성폭행 혐의
☞ 한인 의사 때문에 과테말라 한인 사회 '발칵'…무슨 일이
☞ 015B 원년멤버 조형곤 백석대 교수 별세
☞ 호랑이 먹이에서 친구 된 염소…우정은 계속 되었나
☞ 법원 "'검언유착 의혹' 전 채널A 기자 압수수색 취소"
☞ '세월호' 유병언 차남 뉴욕생활은…고급주택 여러 채?
☞ 역파도 휩쓸린 6살 아이, 꽃모양 부표 덕에 극적 구조돼
☞ 새벽부터 아파트 초인종 누르는 남성들…"채팅앱에 속아"
☞ 만리포해변서 목에 '나무 꼬챙이' 삐져나온 갈매기 발견
☞ 실종됐던 미 애리조나대 한인 교수, 시신으로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