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앨범, '202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신진아 입력 2020. 7. 28. 09:15 수정 2020. 7. 28. 09: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탄소년단 '러브 유어셀프 LOVE YOURSELF' 시리즈의 앨범 패키지 디자인이 '202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총 3장의 앨범으로 발표된 'LOVE YOURSELF' 패키지는 각 앨범이 담고 있는 스토리와 메시지를 함축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표현해 낸 디자인으로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브 유어셀프 LOVE YOURSELF' 시리즈의 앨범 패키지 디자인
방탄소년단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방탄소년단 ‘러브 유어셀프 LOVE YOURSELF’ 시리즈의 앨범 패키지 디자인이 ‘202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총 3장의 앨범으로 발표된 ‘LOVE YOURSELF’ 패키지는 각 앨범이 담고 있는 스토리와 메시지를 함축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표현해 낸 디자인으로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 1회 시상식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66년째 명성을 이어오고 있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이다. 이번에도 전 세계 50여개 국가의 기업과 단체가 약 7,000건의 작품을 출품해 심사를 받았다.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패키지 디자인은 사랑을 시작하는 설렘, 거짓된 사랑을 마주하는 아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사랑의 시작이라는, 시리즈를 관통하는 서사를 꽃이 피고 지는 과정에 비유해 표현했다.

뮤직비디오로만 선보인 LOVE YOURSELF 起 ‘Wonder’는 꽃이 피기 직전의 봉오리로, 미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는 만개한 꽃으로, 정규 3집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는 떨어지는 꽃잎으로 각각 형상화했고,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는 지지 않고 남은 꽃잎을 홀로그램 컬러의 하트로 표현했다. 하트는 마침내 깨닫게 된 자아와 자존감을 상징한다.

承 ‘Her’, 轉 ‘Tear’, 結 ‘Answer’의 앨범은 각각 4가지 버전으로 출시돼 총 12종의 앨범 표지와 CD, 포토카드를 펼쳐 놓으면 하나의 이미지로 이어진다는 것도 이 디자인의 특징이다.

한편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轉 ‘Tear’는 국내 음반 디자인 가운데 최초로 지난해 제61회 그래미 어워즈 ‘베스트 레코딩 패키지’ 부문 수상작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