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뉴시스

조국, 언론 반격 본격화..TV조선·채널A 기자 동시 고소(종합)

정윤아 입력 2020. 07. 28. 20:13

기사 도구 모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년전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를 모 스님에게 부탁했다는 보도를 한 채널A와 TV조선 기자를 경찰에 고소했다.

조 전 장관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기사 링크를 올리며 "허위 내용을 보도한 채널A 기자를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을 처벌해달라는 의사를 경찰청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처벌 의사 접수"
경찰 사이버범죄 신고 시스템에 문제제기
"울산 방문·송철호 만남·지지 부탁, 없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동부구치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9.12.2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심동준 정윤아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년전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를 모 스님에게 부탁했다는 보도를 한 채널A와 TV조선 기자를 경찰에 고소했다.

조 전 장관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기사 링크를 올리며 "허위 내용을 보도한 채널A 기자를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을 처벌해달라는 의사를 경찰청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이 고소한 기사는 지난해 11월29일 채널A에서 '[단독]조국-송철호, '선거지'울산 사찰 함께 방문'이란 제목의 기사다.

해당 기사는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근무하던 2018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에 내려가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를 만났고, 함께 사찰을 방문해 큰 스님에게 송 후보에 대한 지지를 부탁했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서 "2018년 6·13 지방선거 직전 울산에 내려가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를 만나고 일행과 한 사찰을 방문했으며, 사찰 방문 자리에서 큰 스님에게 송 후보 지지를 부탁했다는 내용은 모두 허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송 시장도 언론을 통해 '조 전 수석이 2018년 선거 전후로 울산에 온 사실조차 없다'고 밝혔다"면서 "이번 고소는 (보도 관련) 두번째 형사처벌 요청"이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은 같은날 오후 또 다시 페이스북에 TV조선 기사 링크를 올리며 "TV조선 기자 역시 '단독'으로 같은 내용의 허위보도를 했음을 제보 받았다"며 "해당 기자 역시 추가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사의 제목은 '[단독]6월 지방선거 전 울산 찾아간 조국…"송철호 도와달라"이다.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경찰 사이버범죄 신고·상담시스템을 통해 관련 문제 제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은 조 전 장관 주소지 관할인 서울경찰청에서 다룰 것으로 보인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자신 대상 보도와 관련해 월간조선 기자 출신 유튜버 우종창(63)씨를 상대로 고소를 한 바 있다.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 1심 재판부 부장판사와 식사를 했다는 허위 의혹 제기로 인해 명예가 훼손됐다는 취지다.

이 사건 심리를 맡은 서울북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마성영)는 지난 17일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 1심에서 징역 8개월의 실형을 선고했고, 우씨는 법정구속됐다.

조 전 장관은 자신과 가족 관련 의혹의 잘못된 보도들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선전포고한 상태다.

그는 지난 20일 "언론사 상대 반론 및 정정보도를 적극 청구하고 작성 기자 개인 대상 손해배상 청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yoona@newsis.com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