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노무라증권도 "삼성전자, 인텔 반도체 위탁생산 수혜볼 것"

김기혁 기자 2020. 7. 29. 07: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삼성전자에 반도체 생산을 맡길 수 있다는 분석이 일본 노무라증권에서 나왔다.

차세대 반도체 생산이 지연된 인텔이 방대한 양의 반도체에 대한 위탁 생산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만큼 삼성전자가 적어도 일부분을 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이터통신 보도
인텔 "생산 아웃소싱 의향"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휘날리는 삼성 깃발./연합뉴스
[서울경제]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삼성전자에 반도체 생산을 맡길 수 있다는 분석이 일본 노무라증권에서 나왔다. 차세대 반도체 생산이 지연된 인텔이 방대한 양의 반도체에 대한 위탁 생산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만큼 삼성전자가 적어도 일부분을 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텔 아웃소싱 더 많이...삼성도 수혜"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CW 청 노무라증권 애널리스트는 “인텔이 반도체 생산을 더 많이 아웃소싱할 것이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수혜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삼성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은 전체 비중에서 작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파운드리 사업의 덩치 자체가 작다는 건 아니”라고 언급했다. 대만 TSMC에 이어 전 세계 파운드리 2위 업체인 삼성전자가 인텔의 반도체 수주를 일정 부분이라도 맡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올 1·4분기 기준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시장점유율은 18.8%로 TSMC(51.5%)의 뒤를 잇고 있다.
파운드리 1,2위 TSMC 삼성전자 모두 주가 급등
인텔은 지난 23일(현지시간) 2·4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7나노미터 반도체 생산 계획이 지연되고 있다”며 “생산을 아웃소싱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차세대 반도체 생산이 늦어지면서 생산을 외부 업체에 맡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TSMC와 삼성전자가 인텔로부터 반도체 생산 수주를 받을 가능성이 급부상하고 있다.
증시에서도 이 같은 기대감은 바로 반영됐다. 이날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TSMC는 이날 장중 한때 대만 증시에서 9.9% 상승했다. 대만 증시에선 일일 변동 폭을 10%로 제한하고 있어 사실상 하루 기준 최고치까지 오른 것이다. 블룸버그는 “이틀 동안 무려 720억달러(약 86조원)의 자금이 TSMC에 유입됐다”고 전했다.
TSMC 로고
삼성전자 역시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전날보다 5.40% 뛰어오른 5만8,600원에 장을 마쳤다. 3일 연속 상승으로 종가 기준으로는 지난 2월 21일(5만9,200원)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외국인이 전날 703만주를 순매수한 데 이어 이날에도 1,591만주를 쓸어 담으며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중화권 매체 "인텔, TSMC에 6나노 생산 맡겨"

다만 인텔이 TSMC에 반도체 생산을 의뢰했다는 보도가 중화권 매체에서 나오면서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 신랑망(시나닷컴)에 따르면 인텔은 TSMC에 6나노 반도체 관련 위탁 생산을 맡겼다. 인텔이 7나노 최적화 버전인 6나노 프로세스 위탁생산에 대해 TSMC와 합의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인텔은 TSMC를 통해 6나노 프로세스를 내년에 양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혁기자 coldmetal@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