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자 같다.."민원인 비하 법원 공무원 징계해 주세요"

이은중 2020. 7. 29. 11: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원 공무원이 '베트남 여자 같다'며 민원인을 비하했다는 내용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왔다.

A씨는 지난 28일 오후 5시께 이름을 바꾸기 위해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민원실을 찾았다가 겪은 일이라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해당 공무원의 처벌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당황한 우리는 '아닌데요'라고 대꾸했으나 이 공무원은 '아닌가, 베트남 여자같이 생겼네'라며 1분 정도 혼자 낄낄거리고 비웃었다"며 당시 상황을 이어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억울함 호소, 형사 고소도 진행
대전지법 천안지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천안=연합뉴스) 이은중 기자 = 법원 공무원이 '베트남 여자 같다'며 민원인을 비하했다는 내용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왔다.

A씨는 지난 28일 오후 5시께 이름을 바꾸기 위해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민원실을 찾았다가 겪은 일이라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해당 공무원의 처벌을 요구했다.

그는 변호사를 통해 모욕죄로 형사 고소도 진행하고 있다.

A씨는 이날 아내와 9개월 된 딸 등 3명이 아내 개명(이름을 바꿈)을 위해 법원을 찾았다.

그는 "송모 실무관이 마스크를 쓰고 있는(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없이 출입 불가) 아내의 얼굴을 한번 쓱 보더니 '와이프가 외국인이시네'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황한 우리는 '아닌데요'라고 대꾸했으나 이 공무원은 '아닌가, 베트남 여자같이 생겼네'라며 1분 정도 혼자 낄낄거리고 비웃었다"며 당시 상황을 이어갔다.

다시 "왜 웃으세요, 라고 묻자 이 공무원은 '웃을 수도 있는 거죠, 왜요?'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이어 "'왜 그렇게 예의 없이 말씀하시느냐'는 말에 이 공무원은 '베트남 여자처럼 생겼으니까 그렇다고 한 건데 왜요?'라고 반문했다"고 밝혔다.

임신 7개월째인 아내와 A씨는 극심한 모욕감을 느꼈다.

'예의 없이 말씀하시느냐'고 물었는데도 마치 조롱하듯이 자신이 봤을 때 '베트남 여자처럼 생겼으니까 그렇다'고 했다면서 끝까지 사과도 없었다는 것이다.

A씨는 아내가 무시당하고 공무원이 그런 말을 한다는 것에 분노도 느꼈다.

그는 "모욕죄에 해당할 수 있고, 일을 키우기 싫으니 당장 사과하라고 했으나, 그는 다시 한번 '당신 마누라가 베트남 여자처럼 생겼으니까 그렇다고 한 거 아니냐'고 크게 소리쳤다"며 "'내가 웃기니까 웃을 수도 있는 거지 어디다 대고 당신이 뭔데 웃지 말라고 하고 있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민원실에는 4∼5명의 공무원이 있었다.

그들이 해당 실무자를 붙잡고 말렸는데도 그는 혼자 역정을 내기까지 했다는 것이다.

A씨는 놀란 가슴을 부여잡고 개명신청도 못 하고 집으로 돌아와야 했다.

그는 "이런 공무원이 민원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을지 의심이 든다"며 "다른 민원인들에게 저희가 겪은 피해를 주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피력했다.

해당 법원 관계자는 "개명을 하러 오는 다문화가정이 많다 보니 (직원의 과잉친절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될 것을 한 것 같다"며 "사실 확인 후 징계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jung@yna.co.kr

☞ 추미애 '펑펑 울었다' 논란에 "신군부 임용장 받으러 안 가"
☞ "내 사진만 잘 나오면!" 새 다리 묶고 나무 베는 사진가들
☞ 이재명 "박원순 시장이 (나에게) 뺏긴 것이 좀 있다"
☞ KBS '뮤직뱅크' 순위 오류 사과…"주간순위 잘못 방송"
☞ 고민상담 앱 통해 접근 하루 12번·보름간 150번 '성 착취'
☞ 자녀 살해 혐의로 법정에 선 A씨가 남긴 말은?
☞ 급성췌장염 숨진 영광 중학생, 기숙사서 성추행당했다
☞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 갈팡질팡…'미숙행정' 빈축
☞ 최동석·박지윤 가족 구사일생…차량 보닛 종잇장처럼 구겨져
☞ 닥치는대로 '와장창'…노마스크 10대 수백명 난동 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