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시아경제

한컴-네이버, 경남교육청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구축

이진규 입력 2020. 07. 29. 14:00

기사 도구 모음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네이버, 시공그룹과 함께 경상남도교육청이 추진하는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한컴은 이날 경남교육청에서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과 오순영 한컴 전무, 김효 네이버웨일 리더, 곽덕훈 아이스크림미디어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한컴웹오피스' '한컴스페이스' 등 한컴 솔루션 제공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기반 통합형 교수 학습 시스템 마련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네이버, 시공그룹과 함께 경상남도교육청이 추진하는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한컴은 이날 경남교육청에서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과 오순영 한컴 전무, 김효 네이버웨일 리더, 곽덕훈 아이스크림미디어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고 지능화된 미래교육 환경 구축을 목표로 '수업 운영 플랫폼', '교수학습 지원', '교육 콘텐츠 제공', '교원 업무지원' 등을 통합한 교육지원 서비스다. 9월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경남도 내 선도학교와 희망학교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2021년 3월부턴 경남도 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2024년까지 고도화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한컴은 문서편집 소프트웨어(SW)를 비롯해 클라우드 기반 웹 서비스, 교육 콘텐츠, 학습관리 시스템 등 자사가 보유 및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시스템에 적용할 계획이다. 9월 시범사업부터 웹브라우저 상에서 자유롭게 문서를 공유하고 편집할 수 있는 '한컴웹오피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PC·모바일에서 문서와 콘텐츠 관리가 가능한 '한컴스페이스', 한컴타자연습을 비롯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한컴말랑말랑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내년 3월 정식 서비스에는 각종 문서와 콘텐츠를 활용해 온라인 교육용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한컴저작도구', 다문화가정을 위해 학교 알림장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로 자동 번역해주는 '한컴다국어알림장'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오 전무는 "이번 사업 참여를 계기로 에듀테크 사업역량 강화에 나설 계획"이라며 "이번 시스템이 교수와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웨일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통합형 교수 학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네이버 웨일 기반의 경남교육청 전용 브라우저 개발과 원격 수업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네이버 웨일은 교사와 학생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다양한 협업 툴을 활용할 수 있는 통합된 교육용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경남교육청과 네이버는 이후 확보된 교육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수 지원 인공지능(AI) 기능을 고도화하며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김 리더는 "이번 경남교육청과의 협업을 통해 실제 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선제적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후 국가 전체 교육 시스템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