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군공항 이전지 선정 D-2..군위 '단독부지' 고수에 무산위기(종합)

정빛나 2020. 7. 29. 16: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 군공항의 이전 부지 선정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군위군이 이미 부적합 결론이 내려진 '단독 후보지' 유치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군공항 이전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국방부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이미 이달 초 군위군이 단독 후보지로 유치 신청을 한 '군위 우보면'에 대해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선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부적합 판정을 내린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최종선정 31일로 유예 상태.."단독 NO·공동후보지 유치신청만 가능"
국방장관의 "주민 재투표하면 유예기간 연장" 제안도 군위군수가 사실상 거절
국방부 장관-군위군수, 통합신공항 면담 (서울=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왼쪽)과 김영만 군위군수가 29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 관련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7.29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군위·서울=연합뉴스) 한무선 정빛나 기자 = 대구 군공항의 이전 부지 선정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군위군이 이미 부적합 결론이 내려진 '단독 후보지' 유치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군공항 이전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29일 국방부와 군위군에 따르면 정경두 장관은 이날 오전 김영만 군위군수와 국방부 청사에서 대구 군공항을 이전해 지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부지 유치 신청과 관련해 50분간 면담했다.

국방부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이미 이달 초 군위군이 단독 후보지로 유치 신청을 한 '군위 우보면'에 대해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선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부적합 판정을 내린 상태다.

당시 선정위는 공동후보지인 '의성 비안·군위 소보면 지역'은 군위군에서 유치 신청은 하지 않았지만, 이달 31일로 적합 여부 판단을 유예했다.

군위군이 단독후보지를 포기하고, 공동후보지로 유치 신청을 하라며 최종 결정을 일단 보류한 셈이다.

그러나 군위군은 선정위 결정에 반발하며 단독으로 군공항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날 면담 자리에서도 정 장관은 "공동후보지에 대한 유치신청을 하겠다고 약속한다면 긴급하게 31일 유예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며 30일 낮 12시까지 의견을 달라고 제안했지만, 김 군수는 사실상 이를 거절했다.

김 군수는 "투표를 하려면 3곳 모두(의성 비안·군위 소보·군위 우보) 다시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국방부와 군위군은 전했다.

김 군수는 면담 후 "그런 내용의 면담이라면 공문을 보내도 될 텐데 (면담 자리에 제가) 왜 갔는지 스스로 책망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단독 후보지 유치만을 고수하는 군위군의 '지역 이기주의'에 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비판도 제기된다.

국방부는 면담 후 낸 보도자료에서 "내일(30일) 오전까지 군위군이 공동후보지에 대한 군위군 주민투표 방안에 대한 의견이 없으면 31일 이후엔 공동후보지도 부적합으로 확정된다"며 "향후 국방부는 사업의 재추진 등 새로운 방향의 의사결정을 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mshan@yna.co.kr

☞ '대통령님! 사람이 먼저죠? 맞죠?'…안타까운 국민 청원
☞ 걷다가 '와르르'…도로에 난데없는 싱크홀
☞ 시민단체에 2조원 넘는 통큰 기부…누굴까
☞ 효과 없대도 효과 있다니…부전자전 '그 약' 사랑?
☞ 남직원 '성추행' 뉴질랜드 주재 외교관…대통령까지 나서
☞ 추미애 '펑펑 울었다' 논란에 "신군부 임용장 받으러 안 가"
☞ "내 사진만 잘 나오면!" 새 다리 묶고 나무 베는 사진가들
☞ 이재명 "박원순 시장이 (나에게) 뺏긴 것이 좀 있다"
☞ 고민상담 앱 통해 접근 하루 12번·보름간 150번 '성 착취'
☞ 자녀 살해 혐의로 법정에 선 A씨가 남긴 말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