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효과' 통합당, 4일 본회의 대응 연구.."국민 마음 훔쳐야"

김일창 기자,유경선 기자 2020. 8. 2. 14: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호영 "본회의 발언자 고심 중..민주당에 전략 함부로 노출할 수 없다"
윤, 野 존재감 입증하고 민주당 '헛발질' 유도..지도부, 휴가 반납 '비상태세'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왼쪽)와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7.2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유경선 기자 = 또다시 수적 열세를 절감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미래통합당이 '윤희숙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두고 고심에 들어갔다. 본회의 등 회의에는 참석하고 표결 전에 퇴장하는 전략은 계속해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2일 뉴스1과 통화에서 "4일 본회의에 누구를 내세울지 고심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있는 상황에서 함부로 전략을 노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3일 법제사법위원회와 4일 본회의를 잇따라 열고 정부의 6·17 대책, 07·10 대책을 뒷받침하는 종합부동산세법(종부세법) 개정안 등 후속 11개 법안을 비롯해 '공수처 후속 3법', 질병관리청 승격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16개 법안을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번에도 절대적인 수적 우위를 앞세워 통합당의 반대에도 법안을 일사천리로 처리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통합당 대응의 관건은 지난달 30일 윤희숙 의원의 5분 자유발언 효과를 어떻게 극대화할지로 모아진다.

통합당은 윤 의원의 발언으로 모처럼 야당의 존재 이유를 제대로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민주당에는 '비판의 헛발질'을 유도했다는 점에서 '제2, 제3의 윤희숙'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민주당 주도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등이 처리된 후 단상에 올라 "저는 임차인입니다"라는 말로 연설을 시작, 처리 법안의 문제점을 국민의 입장에서 조목조목 비판해 큰 호응을 끌어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 연설은 첫째, 비판이 합리적이고 둘째, 국민의 상당수가 가진 심정을 정서적으로 대변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야 제대로 한다"는 의견을 남겼다.

민주당에는 '헛발질'의 빌미를 제공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윤 의원의 연설을 두고 "연설 직전까지 2주택 소유자고 현재도 1주택 소유하면서 임대인 신분", "평생 임차인인 것처럼 이미지 가공, 소위 오리지널은 아니다", "눈을 부라리지 않고 이상한 억양 없이 조리 있게 말하는 건 그쪽에서 귀한 사례" 등의 표현을 쓰며 비판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이상한 억양' 언급이 '지역 비하' 논란으로 불거지면서 되레 비판의 화살로 돌아왔다. 진 전 교수는 '괜히 불필요한 표현을 집어넣었다가 역공을 당하는 상황', 장제원 통합당 의원은 '윤 의원이 뼈 때리는 연설을 했다는 증거'라고 비판했고, 다수의 누리꾼도 비슷한 생각을 나타냈다.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0회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의 일방적인 법안 상정에 항의하며 퇴장하고 있다. 2020.7.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통합당은 4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법안이 경제 분야인 점을 고려해 당내 또 다른 경제통 의원에게 발언권을 배정할 방침이었다.

대표적인 인물로 윤 의원과 함께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과 통계청장을 지낸 유경준 의원을 고려했지만, 그의 지역구가 강남(병)인 점을 들어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 부자 지역구 의견만을 대변한다는 공격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어서다. 윤 의원도 서울 서초갑 지역구다.

한 통합당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유 의원도 있지만 김미애 의원과 황보승희 의원, 이영 의원 등 콘텐츠가 많은 유능한 의원들이 있다"며 "경제전문가인 윤희숙 의원과 유경준 의원 등은 발언자와 전략을 함께 짜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회의에 참석하고 반대토론이 있은 후 퇴장하는 전략도 4일 본회의에서 그대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당 일각에서 표결에도 참여해 '반대 의견'을 명확히 드러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절차적 정당성을 여당에 부여할 수 있어 채택은 되지 않았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표결까지 간다는 것은 거기까지 가는 정당성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며 "지금 통합당이 반대표를 던지는 것보다 더 큰 메시지를 줄 수 있는 것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절차적 정통성'이 잘못됐다는 점을 부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 지도부는 비상시국인 점을 고려해 휴가를 반납하고 대여 투쟁 전략을 공고히 하는 데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배준영 당 대변인은 "3일 법사위와 4일 본회의를 제외하더라도 상황이 비상인 만큼 비상대책위원회의 비상 근무 체제를 유지한다"며 "이를 위해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번주 예정된 휴가를 반납하고 주 2회 비대위 회의를 개최하는 등 평소와 다름없이 업무를 수행한다"고 말했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