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넘은 안전불감증..크루즈선 또 코로나19 집단발병

김유아 2020. 8. 3. 08: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르웨이 한 크루즈선에 탑승한 승무원과 승객 중 최소 40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노르웨이 공중보건연구소(FHI)는 트롬쇠 항구에 도착한 크루즈선 'MS 로알 아문센'에 탑승했던 승무원 158명과 승객 387명 중 각각 36명과 4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선박 최소 40명 확진..수백명 이미 귀가
올해 6월부터 성업..부랴부랴 문자로 하선자들 격리 요망
MS 로알 아문센호[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노르웨이 한 크루즈선에 탑승한 승무원과 승객 중 최소 40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 수백명에 달하는 승객들은 이미 배에서 내려,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의 전파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노르웨이 공중보건연구소(FHI)는 트롬쇠 항구에 도착한 크루즈선 'MS 로알 아문센'에 탑승했던 승무원 158명과 승객 387명 중 각각 36명과 4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31일 당국이 이 크루즈선의 승무원 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힌 후 36명이 추가된 것이다.

이 크루즈선의 운영사인 후르티그루텐은 감염된 승무원 중 32명은 필리핀 출신이며 그 외에는 노르웨이, 프랑스, 독일 국적자라고 밝혔다.

앞서 후르티그루텐은 본격적인 휴가철로 들어가는 올해 6월 중순부터 선박 운항을 재개했다.

코로나19 크루즈선 집단감염 (PG)[김토일 제작] 일러스트

올해 초 아시아 등지에서 크루즈선이 코로나19의 핫스폿으로 떠오르자 운항을 중단한 지 3개월 만이다.

이후 MS 로알 아문센호는 지난달 17일부터 두 번에 걸쳐 400명에 가까운 탑승객을 실어날랐다.

문제는 항구에 도착한 뒤 승무원만 격리됐고, 탑승객들은 이 같은 결과가 나오기 전 이미 배에서 내렸다는 점이다. 또 노르웨이 당국은 아직 탑승객의 규모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FHI 측은 "이 크루즈선과 관련된 확진자들이 더욱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현재까지 파악된 모든 탑승객에게 문자를 보내 자가격리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MS 로알 아문센호는 오는 9월 영국 일대를 운항하며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에 정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승객들이 장기간 탑승하는 크루즈선은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터라 바이러스의 온상으로 불리고 있다.

그만큼 이번 사태의 원인을 안전불감증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올해 초 코로나19가 확산하자 각국 정부가 전염 우려 때문에 크루즈선의 입항을 거부하고 업체들도 운항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완연했다.

올해초 일본 요코하마에 정박했으나 일본 정부가 창궐 우려를 들어 승객하선을 거부해 '선상감옥'이 돼버린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kua@yna.co.kr

☞ 34세 총리 18살에 만난 파트너와 결혼…2살 딸도 있어
☞ "남자 만날 수 있다" 영상 올렸다가…감옥 간 여대생
☞ 어머니 체포에 눈물로 보복 위협했던 조직 두목 결국…
☞ 무더운 여름 레깅스 오래 입으면 '이곳'이 위험
☞ 바다에 이것이 내려앉자 트럼프도, 펜스도 일제히 환영
☞ '호랑이도 잡는다'는 토종 풍산개의 위용
☞ "눈을 부라리나" 김부겸에 배현진·조수진 "어설픈…" 직격
☞ 집안으로 날아든 총탄에 임신부 사망…28주 태아 중태
☞ 인천에 버려진 여행용 가방서 20대 시신이…
☞ 김태희 동생 배우 이완 캐디 요청받아…골프 실력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