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인 걱정한 '임차인' 윤희숙, "다주택자는 고마운 공급자"

장영락 2020. 8. 5. 06: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이 "부동산 가격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나라가 어딨느냐"며 정부 부동산 시장 안정화 노선을 비판했다.

자신도 임차인이라며 정부 부동산 정책을 비판해 이목을 끌었던 윤 의원은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윤 의원 발언은 임차인 지위에 대해 우려를 표했던 앞선 국회 연설과 달리 완연히 부동산 자산가, 다주택 보유자 입장에서 관련 증세 입법을 비판해 대조를 이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집값 하락 유도는 자산 몰수나 마찬가지"
"집값 오른다고 소득 오르나" 고액 자산가들 담세능력에 우려 표시
"다주택자, '고마운 공급자'일 수 있어"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이 “부동산 가격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나라가 어딨느냐”며 정부 부동산 시장 안정화 노선을 비판했다.
사진=뉴시스
자신도 임차인이라며 정부 부동산 정책을 비판해 이목을 끌었던 윤 의원은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은 “오늘 민주당 사람들이 국민의 1% 밖에 안 되는 사람에게 돈 좀 더 걷으면 어떠냐고 하는데 나는 너무 무서웠다”며 “국민의 1%도 기본권이 있는데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 “단순히 정서 문제가 아니라 굉장히 중요한 과세 원칙이 담세 능력을 고려해서 세금을 때려야 한다는 것”이라며 “담세 능력을 고려한다는 건 조세 정책의 기본 중 기본이다. 집값 올라도 소득이 느는 건 아닌데 세금은 소득으로 내야 하지 않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부동산 자산이 많다고 해서 소득이 많은 건 아닌데 세금을 올리면 무슨 돈으로 세금을 내느냐는 주장이다.

윤 의원은 투기적 성향으로 과열된 부동산 시장 문제점을 무시하는 듯 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부동산 가격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나라가 어디 있느냐”며 “부동산 가격 떨어뜨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부동산 가진 이들의 자산을 나라가 몰수하겠단 이야기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다주택 보유자에 대해서도 ”그게 왜 죄냐”며 “임대시장에 매물을 내놓는 고마운 프로바이더(공급자)”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다주택자가 임대시장 공급을 일정 부분 책임져주고 있다는 논리다.

이같은 윤 의원 발언은 임차인 지위에 대해 우려를 표했던 앞선 국회 연설과 달리 완연히 부동산 자산가, 다주택 보유자 입장에서 관련 증세 입법을 비판해 대조를 이뤘다.

경제학 박사로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인 윤 의원은 국회 연설에서 정부의 월세 전환 유도 정책이 임차인들에게 더욱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특히 윤 의원 자신도 임차인이라고 밝혀 당사자 입장에서 정부 정책에 동의할 수 없음을 강조해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윤 의원이 얼마 전까지 다주택 보유자였고 현재도 주택을 보유한 상황에서 전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알려져 과장된 어법이라는 비난이 나오기도 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