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박원순 의혹 조사 연내 마치겠다"

허진 기자 2020. 8. 5. 15: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의혹 등을 조사하기 위해 5일 직권조사단을 꾸리고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조사단은 단장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되며 인권위 차별시정국 소속으로 설치됐다.

지난달 30일 인권위는 제26차 상임위원회를 열어 박 전 시장에 의한 성희롱 등 행위와 서울시의 피해 묵인·방조 등에 관해 직권조사에 들어가기로 의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총 9명 직권조사단 설치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에서 피해자 측 법률 대리인인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경제] 국가인권위원회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의혹 등을 조사하기 위해 5일 직권조사단을 꾸리고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조사단은 단장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되며 인권위 차별시정국 소속으로 설치됐다. 차별시정국은 지난 2018년 서지현 검사 성희롱 사건을 기점으로 일어난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 이후 신설됐다. 국 산하 성차별시정팀은 여성인권 문제를 전문으로 다룬다. 인권위는 이번 직권조사단을 위한 별도의 사무공간을 마련했다.

박 전 시장 휴대폰에 대한 통신영장이 기각되는 등 경찰 수사에 제동이 걸리며 인권위 조사 역시 난관을 맞았다는 시각도 나온다. 하지만 인권위는 “직권조사 대상 중 시간 싸움이 필요한 사안도 있고 전반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사안도 있다”며 “실제 조사 과정에 따라 조사기한이 달라질 수 있지만 연내 조사를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인권위는 제26차 상임위원회를 열어 박 전 시장에 의한 성희롱 등 행위와 서울시의 피해 묵인·방조 등에 관해 직권조사에 들어가기로 의결했다. 이번 직권조사를 통해 박 전 시장 성희롱 의혹뿐 아니라 성희롱 등 사안에 대한 제도 전반을 조사해 개선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 선출직 공무원에 의한 성희롱 사건 처리 절차도 함께 조사한다. 직권조사는 피해 당사자 등으로부터 진정이 없더라도 인권위가 인권침해나 차별행위가 중대하다고 판단할 경우 직권으로 개시하는 조사 형태다./허진기자 hji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