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월세 전환때 과하게 올리면 '2000만원 과태료' 추진

박미주 기자 2020. 8. 6. 1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정 전월세전환율을 낮추고 구속력을 강제하는 안이 추진된다.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비율인 전월세전환율을 현재 4%에서 2%대 초반 수준으로 낮추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것으로 보인다.

6일 국회에 따르면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집주인이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할 때 금융기관의 대출평균금리보다 높은 전월세전환율을 적용하는 경우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의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일명 '월세부담경감법'을 대표 발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용호, 월세부담경감법 발의.. 전월세전환율 2%대 검토
서울 아파트 전경./사진= 김창현 기자

법정 전월세전환율을 낮추고 구속력을 강제하는 안이 추진된다.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비율인 전월세전환율을 현재 4%에서 2%대 초반 수준으로 낮추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것으로 보인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를 월세로 환산하거나 월세를 전세로 환원할 때 적용되는 비율이다.

6일 국회에 따르면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집주인이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할 때 금융기관의 대출평균금리보다 높은 전월세전환율을 적용하는 경우 2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의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일명 '월세부담경감법'을 대표 발의했다.

발의안은 전세 보증금의 전부나 일부를 월 단위 차임으로 전환할 경우 전월세전환율을 정부가 매년 1월 말일까지 직전 3개월의 한국은행 통계월보에 게재된 금융기관의 대출평균금리를 초과하지 않게 규정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은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월세가 전환되는 금액에 은행적용 대출금리와 지역 경제 여건 등을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과, 한국은행 기준금리에 대통령령으로 이율을 더한 비율 중에서 낮은 비율을 곱한 범위를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0.5%로 대통령령으로 정한 이율 3.5%를 더해 연 4%다. 하지만 7월 기준 시중은행의 평균 대출이자율은 연 2.65%, 마이너스통장 이자율은 평균 연 3% 수준으로 전월세전환율보다 낮다.

또 집주인이 전월세전환율을 어겼을 때 별도의 제재 규정이 없어 세입자에겐 소송 외엔 쓸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전월세전환율을 낮추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법안을 발의한 것이다.

여당과 정부 또한 전월세전환율 인하하고 강제 규정을 부여하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 여당은 전월세전환율을 2%대 초반으로 낮추는 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최근 "전월세전환율은 기준금리가 2.5~3%였을 때(2016년) 기준금리+3.5%로 결정됐는데 지금은 기준금리가 0.5%이기 때문에 3.5%는 과하다"며 "부처간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 개정 논의를 거쳐 전월세전환율을 낮출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뒷광고' 논란 쯔양, 은퇴 선언…"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권민아, 극단적 선택 시도…"사과가 어려웠나"김태희도 집에선 육아맘 "내 사진 찍을 여유 없어요 흑""황정민 나와" 가스총·곡괭이 들고 KBS 들이닥친 괴한 8.8만원 '류호정 원피스' 사고 싶어도 못 사
박미주 기자 beyon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