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의상논란 류호정, 오늘은 청바지 "더 당당히 입겠다"

김명일 입력 2020. 8. 6. 10:45 수정 2020. 8. 6. 21: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의상 논란이 불거진 류호정 정의당 의원(27·사진)이 오늘(6일)은 청바지를 입고 국회에 출근했다.

이날 의원실을 직접 찾아간 기자와 만난 류호정 의원은 의상 논란에 대해 "이 정도 옷도 못 입나? 이런 일에 해명까지 해야 하는 현실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류호정 의원 6일 출근 의상. 사진=김명일 기자.


최근 의상 논란이 불거진 류호정 정의당 의원(27·사진)이 오늘(6일)은 청바지를 입고 국회에 출근했다. 

이날 의원실을 직접 찾아간 기자와 만난 류호정 의원은 의상 논란에 대해 "이 정도 옷도 못 입나? 이런 일에 해명까지 해야 하는 현실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21대 국회 최연소인 류호정 의원은 지난 4일 국회 본회의에 분홍색 원피스를 입고 등장해 논란이 됐다. 류호정 의원은 당시 정의당의 상징인 노란색 마스크를 착용하고 무릎이 드러나는 다소 짧은 분홍색 원피스를 착용했다.

이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소풍 왔느냐"며 "의상은 자유라고? 장례식장에도 그렇게 입고 가보라"고 비판했다.

반면 권위적 국회 이미지에 변화를 준 류호정 의원에 대한 응원도 쏟아졌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갑자기 원피스가 입고 싶어지는 아침"이라며 힘을 실어줬다. 

류호정 의원이 입었던 분홍색 원피스는 8만원대 국내 브랜드였다. 복장 논란 후 온라인 매장에서 해당 제품이 매진되면서 류호정 의원은 '완판녀'라는 별명도 얻었다. 

류호정 의원은 "제가 입은 옷이 튀는 옷인가? 20~3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흔하게 입는 옷"이라며 "이 정도 옷차림에 쏟아지는 성희롱을 보며 깜짝 놀랐다. 일반 여성들도 직장이나 일상생활에서 저와 같은 시선을 받아온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류호정 의원은 "자고 일어나니 어제 입은 게 논란이 됐다. 하루종일 정신이 없었다"며 "저는 50대 중년 남성, 양복과 넥타이로 상징되는 국회 이미지를 깨고 싶어 꾸준히 캐주얼 의상을 입어왔다. 반바지도 입었지만 큰 논란이 안됐는데 원피스는 용납이 안됐었나 보다"고 했다.

해당 의상을 의도적으로 입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 전날 제가 속한 청년 포럼 총회가 있었다. 거기서 캐주얼 복장을 입고 행사를 진행했다"면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 옷을 입고 다음날 본회의장에 가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을 지킨 것"이라고 답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잠시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류호정 의원은 "의정활동 전반에서 여성혐오, 성희롱성 발언을 많이 들었다. 여성이라서, 청년이라서 받는 차별에 대해 공론장이 열리기를 원했는데 원피스 하나로 이렇게 공론장이 만들어질 줄은 몰랐다"고 덧붙였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의상에 신경을 쓸 것이냐는 질문에는 "오히려 더 당당하게 입겠다. 입고 싶은 옷을 입겠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양복을 입어야만 국민에게 예의를 지키는 것인가. 제가 일하기에 적당한 옷을 입겠다"며 "국민은 국회의원들이 격식을 차리는 것보다 성과를 내기를 원한다. 저는 결과로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믿고 보는 #기자 '한경 기자 코너'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