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선서 잊었나"..'파업예고' 의료계에 시민들 쓴소리

박종홍 기자,원태성 기자,김근욱 기자 입력 2020. 8. 6. 13:24 수정 2020. 8. 6. 22: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 많아지면 고생하는 의사들 편해지는 거 아닌가"
"의사 부족으로 보조 인력이 주요 업무 맡아" 지적도
최대집 회장을 비롯한 대한의사협회 회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무분별한 의대정원 증원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7.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원태성 기자,김근욱 기자 = 의사 추가 양성을 위한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안에 의료계가 집단 휴진을 예고하며 반발하는 가운데 시민들은 대체로 "의료계가 이기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6일 정부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3일 '의대 정원 한시적 증원방안'을 발표하고 2022학년도부터 연간 400명씩 10년간 총 4000명의 의사를 늘리는 방침을 내놨다. 한시적 조치라 2032년부터는 의대 정원을 다시 원래 수준인 3058명으로 되돌린다.

보건복지부는 또한 공공의대 설립과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의료계는 정부에 발표를 철회하라며 반발에 나섰다. 오는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가 파업을 예고했고 대한의사협회도 14일 집단 휴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의료계의 파업은 2000년 의약분업, 2014년 원격의료 도입 반대에 이은 대규모 집단 휴진이라는 평가다.

의료계의 잇단 파업 예고와 관련해 이날 <뉴스1>이 만난 시민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심민규씨(26)는 "이미 지방은 의사가 없어서 의료시스템이 붕괴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정말 이기적"이라고 단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지방 의사 부족 현상을 확인한 만큼 증원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이어 "의사들은 의사가 많아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문제가 생긴다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사회복무요원 안모씨(23)는 "의사들의 마음은 이해한다"면서도 "(파업은)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한 의사들이 선서를 지키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는 이어 "이렇게 공식적인 파업은 의사의 명예와 인식을 떨어지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다.

취업준비생 이서희씨(27)도 "의료진 수가 많아지면 고생하는 의사들이 편해지는 것인데 의료계에서 반대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의사들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의사들이 경제적 기득권을 포기하지 못해 이번 파업을 벌인다는 지적도 나왔다. 직장인 A씨(33)는 "의대 정원 증가는 누가봐도 필요한 것"이라며 "이에 반대하는 의사들은 자기들끼리 돈을 더 벌려고 하는 것으로만 보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A씨는 "의사 수가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사는 수도권에 집중됐기 때문에 지방의 부족한 의료진을 충원한다는 점을 (봐야 한다)"며 "이번 정책은 잘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50대 자영업자 이자영씨 역시 "의사는 특수계층인데 자기들 권위를 지키기 위해 파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진 파업이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A씨는 "병원을 정기적으로 다녀야 하는 사람들은 파업으로 불편을 겪을 것 같다"면서도 "(별다른 질병 없는) 일반인들은 하루 이틀 병원이 문을 닫는다고 불편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서희씨는 "진료시간이 줄고 대기시간이 길어질 것이기 때문에 약간 불편할 거 같다"면서도 "위독한 환자를 진료할 의료진도 빠지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심각한 불편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는 입장이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 집단 휴진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의료진이 환자들 사이를 지나가고있다. 정부는 최근 2022학년도부터 의대 입학 정원을 늘려 10년간 4천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하는 방안을 발표했으며 이에 의료계가 반발하면서 오는 7일 전공의 파업, 14일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의협) 총파업을 예고했다. 2020.8.6/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반면 사회복무요원 안씨는 "의사는 생명을 다루는 일 아닌가"라며 "응급실 진료나 치료, 코로나19 전염 관리 등 모든 것이 불편해질 것 같다"고 걱정했다. 인턴 심씨도 "파업의 피해자는 결국 시민"이라고 강조했다.

의료진 파업에 비판적 목소리를 낸 것은 일반 시민들뿐만 아니었다. 간호사·간호조무사·요양보호사 등으로 구성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환자 안전과 불법의료 근절을 위해 의사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사가 부족해 발생하는 업무공백으로 진료보조인력들이 환자의 안전과 연관된 주요 업무를 맡게 된다. 의사인력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은 노조의 지속적인 요구"라며 파업을 추진하는 의료계와 반대되는 입장을 발표했다.

1096page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