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지지율 상승세에 기대감..서울시장 '윤희숙 카드'도 거론

조민정 2020. 8. 6. 14: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정당 지지도 격차가 오차범위에서 소수점대로 좁혀졌다는 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통합당의 표정이 모처럼 밝아졌다.

특히 서울에서의 통합당 지지도가 민주당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자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민주당의 강고한 지지기반인 30대와 여성, 중도층에서 통합당의 지지도가 오르는 것이 고무적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은혜 "더 치열한 대안 야당 되라는 국민의 주문"
비상대책위원회의 마치고 질문에 답하는 김종인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8.6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정당 지지도 격차가 오차범위에서 소수점대로 좁혀졌다는 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통합당의 표정이 모처럼 밝아졌다.

특히 서울에서의 통합당 지지도가 민주당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자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민주당의 강고한 지지기반인 30대와 여성, 중도층에서 통합당의 지지도가 오르는 것이 고무적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김은혜 대변인은 6일 통화에서 "국민에게 덫을 놓은 부동산, 멈춰버린 권력형 비리 수사 등에 더 치열한 대안 야당이 되라는, 국민 속으로 더 들어가라는 주문으로 읽힌다"고 말했다.

반사이익, 즉 지지도 상승이 통합당이 잘했다기는 보다는 부동산 3법 등 쟁점법안 강행 처리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 여권의 잇단 실책에 힘입은 바 크다는 얘기다.

서울 민심의 변화와 맞물려 차기 대권의 균형추인 서울시장 보선 후보군에 대한 관심도 부쩍 커지고 있다.

발언하는 윤희숙 경제혁신위원장 미래통합당 윤희숙 경제혁신위원장이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혁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당 핵심 관계자는 "최근 비대위 회의에서 언급된 조건은 비즈니스 감각과 소통능력이 있고 참신한 인물"이라며 "다만 경선을 거칠 가능성이 높고 국민에게 어필할 만한 인사여야 하기 때문에 '하늘에서 뚝 떨어진 듯한' 사람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나경원 이혜훈 김용태 전 의원이 계속 거론되지만 지역구에서 낙선한 데다 과거 당의 요직을 거쳤고 계파색이 뚜렷했다는 이유로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내년 재보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들 중 일부에 대해 "또 나오느냐"고 반문했고, 이후 총선에 불출마한 김세연, 홍정욱 전 의원에게 관심이 더 모아지는 형국이다.

최근에는 본회의 5분 자유발언으로 큰 화제를 모은 윤희숙 의원이 매력적인 후보감으로 떠올랐다. 여성이고 경제전문가인 데다 대중 호소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는 방안도 계속 거론된다.

안 대표는 아직 그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 견제에 통합당과 뜻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힘을 합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평가다.

발언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8.6 jeong@yna.co.kr

chomj@yna.co.kr

☞ 7명 실종 의암댐 전복사고 목격담…"순식간에..."
☞ "야하게 보이려고 그렇게 입었나?" 교사 발언에 '응징'
☞ 뒷광고가 뭐길래…스타 유튜버 쯔양 전격 은퇴
☞ "영화촬영인가.." 야밤 도심서 60여명 뒤엉켜 난투극
☞ 곰표 패딩·휠라 샌드위치…콜라보 상품의 진화 어디까지
☞ 여자테니스 에라니, 팬에게 착용 밴드 줬다가 '아차차'
☞ "부산 지하차도 사고 소방에 전가 말라"…소방관 누나 호소
☞ 트럼프 당선 맞춘 '족집게' 교수의 예언 "다음 대통령은..."
☞ 조정석·거미 득녀…"산모와 아기 모두 건강"
☞ '괴력 부활' 류현진, 5이닝 8K 무실점…세번째 도전서 승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