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기쁨153교회 집단감염.."창문·환기시설 없고 함께 식사"(종합)

신선미 2020. 8. 6. 16: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 중인 가운데 이번에는 경기도 고양의 한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6일 낮 12시 기준으로 고양시 '기쁨153교회'와 관련해 총 8명이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 교회는 근무자를 포함해 신도 수가 14명인 소규모 시설이지만, 코로나19 확산에 취약한 요인이 발견되면서 감염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남 커피점·양재동 식당' 2명 추가 총 15명..양재족발보쌈서 발생
"우즈베키스탄 확진자들, 종교행사 아닌 집단거주 빌라서 감염된 듯"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최재서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 중인 가운데 이번에는 경기도 고양의 한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자료 사진]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6일 낮 12시 기준으로 고양시 '기쁨153교회'와 관련해 총 8명이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 교회 교직자의 부인인 산북초교 보건교사 A씨가 지난 4일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방역당국이 접촉자 103명에 대한 진단 검사를 한 결과 A씨의 남편과 자녀 등 4명, 교회 교인 2명, A씨의 직장(산북초) 동료 1명이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 교회는 근무자를 포함해 신도 수가 14명인 소규모 시설이지만, 코로나19 확산에 취약한 요인이 발견되면서 감염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 교회는 지하 1층에 있는데 창문과 환기 시설이 없었다. 게다가 교회에서 예배를 본 뒤 교인들이 모여 식사도 함께한 것으로 확인됐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예배 시에는 (신도들이) 마스크를 착용했는데 예배 뒤 신도 중 한 사람이 도시락을 준비해 와 다른 신자들과 함께 식사했다"면서 "지난 2일 예배 당시에는 총 14명이 참석했는데 이 중 정확히 몇 명이 함께 식사했는지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A씨가 산북초 교직원이고, 그의 자녀들이 고등학생인 점을 고려해 자칫 감염이 교내로 확산할 수도 있다고 보고 현재 해당 학교 학생과 교직원들에 대한 진단검사도 진행하고 있다. 일단 산북초 교직원 35명과 학생 55명에 대한 진단검사에서는 직장 동료 확진자 1명을 제외한 89명이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집단감염지에서도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서울 '강남 커피점·양재동 식당' 사례와 관련해선 자가 격리 중인 접촉자 2명이 추가로 확진돼 누적 확진자 수가 15명으로 늘었다. 이들은 서초구 양재동 양재족발보쌈 운영자 지인의 가족 2명으로, 모두 경북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송파구 사랑교회에서도 격리해제 전 검사에서 1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22명으로 늘었다.

이밖에 충북 청주 우즈베키스탄인 집단감염과 관련해서는 방역당국이 이슬람 종교행사 참석자 336명에 대해 진단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권 부본부장은 "동일한 빌라에 큰 방이 3개 있는데 여기서 우즈베키스탄 국적자 17명이 거주했기 때문에 종교행사로 인한 감염보다는 거주지 내에서 전파됐을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현재 첫 우즈베키스탄 확진자가 감염원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감염경로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한편 방대본은 지금까지 34개 병원에 있는 중증·위중환자 111명에게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 수입된 '렘데시비르'를 투여했다고 밝혔다.

sun@yna.co.kr

☞ 7명 실종 의암댐 전복사고 목격담…"순식간에..."
☞ "야하게 보이려고 그렇게 입었나?" 교사 발언에 '응징'
☞ 뒷광고가 뭐길래…스타 유튜버 쯔양 전격 은퇴
☞ "영화촬영인가.." 야밤 도심서 60여명 뒤엉켜 난투극
☞ 곰표 패딩·휠라 샌드위치…콜라보 상품의 진화 어디까지
☞ 트럼프 당선 맞춘 '족집게' 교수의 예언 "다음 대통령은..."
☞ '괴력 부활' 류현진, 5이닝 8K 무실점…세번째 도전서 승리
☞ "부산 지하차도 사고 소방에 전가 말라"…소방관 누나 호소
☞ 여자테니스 에라니, 팬에게 착용 밴드 줬다가 '아차차'
☞ "내 딸이 김호중과 교제했는데 머리 등에 폭행 당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