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외여행 불가능, 오히려 국내소비 활성화에 도움"

최종일 기자 2020. 8. 7.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해외에 갈 수 없는 한국 여행자들이 국내 여행지를 찾는 것이 국내 민간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 진단했다.

여행을 계획하는 수천만명이 일반적인 해외 여행 예산의 3분의 1만 국내에서 쓴다면, 코로나19 사태로 야기된 민간소비 감소분을 메울 수 있을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산하 경제연구소인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를 인용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예산 1/3 국내에서 쓰면 민간소비 감소분 메울 수 있어
코로나19 확산 억제 성과로 인해 국내 관광 활성화 성공 가능성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된 가운데 2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이용객들이 항공기 탑승을 위해 북적이고 있다. 2020.8.2/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해외에 갈 수 없는 한국 여행자들이 국내 여행지를 찾는 것이 국내 민간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 진단했다.

여행을 계획하는 수천만명이 일반적인 해외 여행 예산의 3분의 1만 국내에서 쓴다면, 코로나19 사태로 야기된 민간소비 감소분을 메울 수 있을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산하 경제연구소인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를 인용해 보도했다.

통신은 이 같은 결과는 경기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내 여행을 장려하는 한국 정부에 희소식이 될 수 있지만, 잠재적 혜택은 바이러스 확산 위험 증가를 고려해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통신은 그동안 해외여행을 나간 한국인(아웃바운드)이 한국으로 여행 온 외국인(인바인드)보다 많았는데 지난해엔 2870만명이 해외에서 41조원(345억달러)을 지출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저스틴 지메네즈는 한국에서 팬데믹 동안 집에 갇혀 있는 사람들이 휴가 때 한국에서 돈을 쓰면서 이 돈이 민간소비 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서, 지난 1분기 민간소비는 14조원 감소했다고 진단했다.

통신은 해외 방문자 부재에 따른 공백을 메우는 데 국내 관광이 도움이 될 것을 바라는 곳은 한국이 유일한 것이 아니라며, 일본과 싱가포르 정부도 올 여름 국내 여행을 장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동의 증가는 바이러스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통신은 또 "한국의 국내 관광 적극 추진은 다른 나라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며 "그간 코로나19 확산 억제에서의 성과로 인해 사람들은 여행하기에 안전하다고 느낄 것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국교통연구원(KOTI)의 최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7.8%가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3.6%포인트(p) 감소한 것이다. 이중 98%는 국내 여행을 갈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지난해(78.3%)보다 20%p 상승한 것이다.

allday3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