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류호정 원피스 복장 논란에 "성차별주의 논쟁 유발"

류지복 2020. 8. 8. 05: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의 국회 본회의장 복장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외신도 관심을 보였다.

류 의원은 지난 4일 분홍색 계열의 원피스 차림으로 국회 본회의에 출석했다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비판과 옹호가 상충하는 가운데 일부 도 넘은 비난까지 나오며 복장 논란을 촉발했다.

CNN은 또 온라인에서 일부 게시자들은 류 의원의 복장이 국회의원으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면서 자극적 내용이 담긴 게시물을 소개하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NN "원피스 입은게 위반?" 비꼬아..가디언 "온라인서 여성혐오 발언 촉발"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정의당 류호정 의원의 국회 본회의장 복장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외신도 관심을 보였다.

류 의원은 지난 4일 분홍색 계열의 원피스 차림으로 국회 본회의에 출석했다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비판과 옹호가 상충하는 가운데 일부 도 넘은 비난까지 나오며 복장 논란을 촉발했다.

퇴장하는 류호정 의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잠시 퇴장하고 있다. 2020.8.4 saba@yna.co.kr

미 CNN방송은 7일(현지시간) "한국 의원이 복장 때문에 비난을 받았다"며 "그녀의 위반행위는? 원피스를 입었다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CNN은 "그녀의 의상 선택을 겨냥해 온라인상의 욕설 세례는 논쟁을 촉발했다"며 "한국에서 여성은 오랫동안 성차별주의와 가부장적 문화에 대해 불만을 표시해 왔다"고 말했다.

CNN은 또 온라인에서 일부 게시자들은 류 의원의 복장이 국회의원으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면서 자극적 내용이 담긴 게시물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국회 내 여성 의원 비중이 19%로 한국 입법부 역사상 가장 높지만 여전히 국제적 기준보다 낮다고 지적했다.

CNN은 온라인상 복장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속 정당과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를 불러왔다면서 업무가 아닌 외모로 평가하는 것에 대한 비판과 국회의 지나친 엄숙주의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함께 전했다.

CNN은 "한국은 선진국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페미니스트는 여성으로서 힘든 곳이라고 본다"며 "여성은 직장에서 차별과 성폭력 및 괴롭힘, 불합리한 미적 기준에 반발해 왔다"고 적었다.

류호정 '청바지 출근' (서울=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6일 청바지와 운동화 차림으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8.6 [류호정 의원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영국 일간 가디언은 "여성 의원이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본회의에 참석해 비판받은 이후 한국은 직장에서의 여성을 향한 구시대적 태도와 직면하고 있다"며 이번 일이 성차별주의 논쟁을 유발했다고 전했다.

가디언은 "의원 중 최연소인 28세의 류 의원이 비난과 칭찬을 동시에 불러왔다"며 "남성 의원 대부분이 입는 짙은 양복, 넥타이와 분명한 대조를 이룬 류 의원의 복장 선택은 온라인에서 여성혐오적 발언의 홍수를 촉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 권위가 양복으로부터 세워진다고 생각지 않는다'는 류 의원의 발언을 인용한 뒤 "류 의원은 여성이 대중에 어떻게 모습을 드러내야 하는지에 관해 구시대적인 기대에 도전하는 한국 여성의 움직임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jbryoo@yna.co.kr

☞ 김호중, '폭행 주장' 전 여자친구 아버지 고소
☞ 황정민 입원까지…KBS 곡괭이 난동 영상으로 보니
☞ 샘 오취리, 인종차별 논란 역풍 일자 "경솔했다" 사과
☞ 김진애 "난 어쩌다 다주택자…종부세 낸다"
☞ 강철 면도날이 50배 약한 수염 못 깎고 무뎌지는 이유는
☞ 현진영의 파란만장 가수 인생 30년, 그리고 아버지
☞ 김정은, 흙투성이 렉서스 SUV 운전대 '직접' 잡아 눈길
☞ '대폭발' 뒤 장례식장에 울려퍼진 결혼 축가
☞ 제주 바다서 방수팩에 든 휴대전화 덕에 구사일생한 모녀
☞ 32년 전 유괴된 아들 안면인식 기술이 찾아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