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셔스 총리 "좌초 일본 화물선 기름 유출 멈춰..최악 대비"

김성진 입력 2020. 8. 11. 03:49 수정 2020. 8. 12. 09: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도양 섬나라 모리셔스의 총리는 10일(현지시간) 해안에 좌초된 일본 배의 손상된 탱크에서 기름 유출이 멈췄으나 아직 상황이 매우 심각해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 AP통신 등에 따르면 모리셔스 총리실은 일본 화물선 MV 와카시오 호가 아직 2천t의 기름을 싣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사고는 일찍이 2주 전 일본 배가 산호초에 좌초하면서 발생했으나 모리셔스 총리의 대응이 너무 늦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높은 풍랑에 화물선 두동강 날 수도..헬기 동원 기름 퍼내 '시간과 싸움'
10일 모리셔스 해안에 좌초한 일본 배에서 흘러나오는 기름띠 [프랑스군 제공·로이터=연합뉴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인도양 섬나라 모리셔스의 총리는 10일(현지시간) 해안에 좌초된 일본 배의 손상된 탱크에서 기름 유출이 멈췄으나 아직 상황이 매우 심각해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 AP통신 등에 따르면 모리셔스 총리실은 일본 화물선 MV 와카시오 호가 아직 2천t의 기름을 싣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프라빈드 주그노트 모리셔스 총리는 TV로 생중계된 담화에서 배의 선체에 몇몇 균열이 보인다면서 결국 배가 쪼개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미 1천t 이상의 기름이 새어 나와 모리셔스 동부 해안으로 밀려와 산호초와 환초호 보호지구 등을 오염시키고 있다.

좌초한 일본 화물선 와카시오호 전경 [렉스프레스·로이터=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또 높은 풍랑이 와카시오호를 때리고 있어 배가 두동강 나기 전에 시간과 싸움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앞서 모리셔스의 지원 요청으로 인근 프랑스령 레위니옹 섬에서 전문가들이 합류해 새로운 기름 유출의 해안선 오염을 막기 위해 방책을 설치하고 있다. 프랑스는 해군 함정과 군용기, 기술적 자문단까지 파견했다.

현재 헬기를 동원해 사고 선박의 기름을 실어나르는 한편 다른 배들도 접근해 호스로 기름을 옮겨내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일본도 사고 선박 소유 회사들이 배를 두 척 보냈으며 6인의 전문가팀도 현장에 도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사고는 일찍이 2주 전 일본 배가 산호초에 좌초하면서 발생했으나 모리셔스 총리의 대응이 너무 늦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0일 사고 선박 일본 와카시오호에서 흘러나온 기름띠가 퍼져나가고 있다. [모리셔스 야생재단 제공·AP=연합뉴스]

sungjin@yna.co.kr

☞ 남한에서 천대받지만 북한에선 너무 귀한 물건 TOP3
☞ 부산 호텔 9층서 20대 추락사…방 안에는 싸움 흔적 발견
☞ 한국여성 불법촬영해 인터넷에 유포한 영국남성 결국…
☞ 애들 보는 게임 광고에 비키니 모델이 왜 나와
☞ "사임한 민정수석 김조원, 공개 안 된 가정사 있다"
☞ 심상정 '인증쇼' 논란에 "흙 묻은 옷' 사진공개
☞ 북한에도 소개팅 앱이 있다?
☞ 호수에서 잡은 금붕어가 15kg…대재앙 징조?
☞ '한강 물 위에 시신이…' 신고에 출동 해보니
☞ "죽여달라고 해서…" 여중생 목 졸라 숨지게 한 고교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