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태양광 시설과 산사태 상관관계 있나

이성현 기자 2020. 8. 11. 14: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탈원전(脫原電) 정책에 따라 육성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산사태가 잇따르면서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마을 야산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쏟아져 내린 토사가 농경지를 덮치는가 하면 불과 2년 전 산사태가 발생한 시설에서는 보강공사를 마치고도 이번에 또다시 피해가 발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탈원전(脫原電) 정책에 따라 육성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산사태가 잇따르면서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마을 야산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쏟아져 내린 토사가 농경지를 덮치는가 하면 불과 2년 전 산사태가 발생한 시설에서는 보강공사를 마치고도 이번에 또다시 피해가 발생했다.

11일 산림청에 따르면 집중호우가 내린 이달 들어 전국 태양광 발전시설 12곳에서 산사태가 발생했다. 경북 성주·고령·봉화(2건), 전북 남원, 전남 함평, 충남 금산(2건)·천안, 강원 철원, 충북 충주·제천 등이다. 전국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은 모두 1만2721곳에 달한다.

강원 철원군 갈말읍 내대리에 있는 한 태양광 발전시설은 지난 3일 축대벽이 무너지고 배수로가 파묻히면서 토사가 마을 입구까지 흘러내려 주민들이 피해를 봤다. 이곳은 지난 2018년 8월 집중호우 당시에도 산사태가 발생해 현장 축대벽 10여m가 붕괴해 토사가 흘러내렸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인근 주민 10여 명이 대피했다. 이후 복구공사에 나서 지난해 10월 준공했지만, 1년도 안 돼 또다시 산사태가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태양광 발전시설이 들어선 산지는 일반 산지보다 산사태 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산비탈에 있는 나무를 무리하게 제거하고 기둥을 박아 태양광 패널을 넓은 면적에 설치하는 만큼 그렇지 않은 산지에 비해 산사태 위험이 큰 것은 상식적으로 당연하다는 것이다.

김석우 강원대 산림환경과학대학 교수는 “나무는 토양을 수평과 수직 방향에서 모두 잡아주는 그물망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런 나무를 인위적으로 없애면 토양은 결집력이 약해져 산사태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물 흐름에 대한 정밀 분석과 토양이 붕괴하지 않도록 지반을 고정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태양광 발전시설이 산사태에 취약하다는 점에선 이견이 없지만, 태양광 시설이 산사태 증가의 원인인지를 두고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산림청은 태양광 발전시설과 산사태 증가와는 직접적 연관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장마의 전국 평균 강수량은 2013년 최장 장마 기간(49일) 전국 평균 강수량(406.5㎜)의 두 배가량인 약 750㎜로 전국 어디서나 산사태가 발생할 위험이 컸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의 경우 전국 1만2721개소 중 12개소(0.09%)에서 산사태가 발생했고, 이는 전체 산사태 피해(1079건) 대비 1.1%에 불과하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태양광 발전시설과 산사태 증가의 상관관계가 낮다고 해도 이번 기록적인 집중 호우에 따른 토양의 구조 변화와 배수로 등 안전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춘천=이성현 기자

[ 문화닷컴 바로가기 | 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 | 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