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산사태가 태양광 탓? 1%도 안돼..통합당 주장 과장"

정연주 기자,이준성 기자 입력 2020. 8. 11. 14:36 수정 2020. 8. 11. 14: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침수 주택 등 수해 이재민 피해에 대한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지급 기준이 현실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충북 음성 호우피해지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민 관련) 지원액의 계산이 굉장히 세밀해져야 한다"며 "광범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당정하고 협의를 해야 한다. 주택 복구에서 침수된 가옥은 어떻게 할 것이냐. 침수 가옥에 100만원 지급은 (이재민 입장에서는) 말도 안 된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현실화 필요..소하천 정비도 뉴딜로"
"재정당국 추경 보수적인 것은 당연..당도 존중해야"
더불어민주당 당권 레이스에 나선 이낙연 의원이 11일 오전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함께 충북 음성 호우피해지역을 방문해 복구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2020.8.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음성=뉴스1) 정연주 기자,이준성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침수 주택 등 수해 이재민 피해에 대한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지급 기준이 현실화해야 한다"고 했다. 소하천 정비를 그린뉴딜 사업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충북 음성 호우피해지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민 관련) 지원액의 계산이 굉장히 세밀해져야 한다"며 "광범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당정하고 협의를 해야 한다. 주택 복구에서 침수된 가옥은 어떻게 할 것이냐. 침수 가옥에 100만원 지급은 (이재민 입장에서는) 말도 안 된다"고 했다.

현행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집이 전파되거나 유실된 이재민은 1300만원, 반파됐을 경우는 650만원이다. 주택이 침수·소파된 이재민은 100만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또한 이 의원은 문재인정부 들어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빨라지고 재난 대응 기준이 '읍면동'으로 세분화해 과거 대비 효율적으로 재난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총리하면서 재난 현장 개선을 참 잘했다 싶다"고 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소하천 복구 대책을 살피던 이 의원은 "그린뉴딜이 도시환경이나 재생에너지 중심이다. 소하천 정비는 포함되지 않았다. 저는 그것(소하천 정비를 뉴딜로) 했으면 싶다"며 "일자리도 많이 나오고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지도 않는다"고 제안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차 추경에 대한 보수적인 입장을 낸 것에 대해서는 "재정당국이 보수적인 것은 당연하다. 야단을 칠 필요는 없다. 당도 존중해야 한다"며 "당은 정부보다 현장을 많이 보니까, 당정 협의가 대단히 세밀한 실무적인 협의가 돼야 한다. 결론부터 내놓고 싸우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이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으로 산사태 위험이 커졌다고 주장한 점에 대해서는 "(태양광 사업 면적이)산사태 면적의 1%도 안 된다. 그것은 과장"이라며 "거의 평지나 다름 없는 곳에 태양광을 설치했는데 그것때문에 산사태가 생겼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jy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