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장관 "한류 성공에 인재육성 큰 역할"..일본에 '훈수'

김준억 2020. 8. 11. 18: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일본 신문사와 인터뷰에 한국 콘텐츠 산업의 성공에는 정부의 전략적, 장기적 인재 육성 정책이 큰 역할을 했다며 훈수를 뒀다.

11일 문체부에 따르면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산하 유통·마케팅 전문지인 닛케이MJ는 10일 자 신문 1면과 5면에 '세계의 한류'라는 제목으로 한국 콘텐츠 산업의 성공 요인을 진단하고, 박양우 장관 인터뷰를 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닛케이MJ 박양우 장관 인터뷰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일본 신문사와 인터뷰에 한국 콘텐츠 산업의 성공에는 정부의 전략적, 장기적 인재 육성 정책이 큰 역할을 했다며 훈수를 뒀다.

11일 문체부에 따르면 일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산하 유통·마케팅 전문지인 닛케이MJ는 10일 자 신문 1면과 5면에 '세계의 한류'라는 제목으로 한국 콘텐츠 산업의 성공 요인을 진단하고, 박양우 장관 인터뷰를 실었다.

박 장관은 인터뷰에서 "문체부는 올해 콘텐츠 산업 예산으로 작년 대비 16% 증가한 9천650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나, 중요한 전제는 '지원은 하지만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어디까지나 주역은 민간"이라며 "세제 혜택과 금융지원 외에 인재육성을 통해 민간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영화 '기생충'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시나리오 작가이자 감독인 봉준호의 기획력과 아이디어 발굴이고, 한국 정부는 영화 제작 과정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등 전략적으로 인재를 육성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닛케이MJ 한류 특집 기사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박 장관은 해외에서 콘텐츠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외국어로의 적절한 번역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부는 민간이 추진하기 어려운 장기적인 번역 관련 인재육성 교육 시스템도 계속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세계적 플랫폼의 성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생방송,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새로운 콘텐츠 유통방식이 퍼짐에 따라 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온라인 공연 등 관련 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콘텐츠 산업 육성은 경제적 효과와 더불어 한국의 모습을 전 세계에 알려 국가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라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justdust@yna.co.kr

☞ '한강 물 위에 시신이…' 신고에 출동 해보니
☞ 남한에서 천대받지만 북한에선 너무 귀한 물건 TOP3
☞ 호수에서 잡은 금붕어가 15kg…대재앙 징조?
☞ '만삭 아내 95억 보험금' 어떻게 가능했나
☞ "죽여달라고 해서…" 여중생 목 졸라 숨지게 한 고교생
☞ '뒤끝 퇴직' 비난 김조원이 청와대를 떠난 날은…
☞ 퇴사하겠단 여직원 태우고 강릉서 부산까지 간 이유는?
☞ '만삭아내 살해무죄' 남편…원금만 95억 보험금 받나
☞ 여성에 접근해 '셀카' 찍던 수컷 곰, 붙잡혀 중성화 수술
☞ 생애 첫 주택 구매, 미혼·중년부부도 취득세 감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