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싸운다" 홍콩 반중언론 사주 지미라이 하루만에 석방(종합)

홍준석 입력 2020. 8. 12. 07:36 수정 2020. 8. 12. 1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콩의 대표적인 반중국 매체인 빈과일보의 사주 지미 라이(黎智英)가 11일(현지시간) 보석으로 풀려났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날 경찰에 체포된 지 하루만이다.

앞서 홍콩 경찰의 홍콩보안법 전담 조직인 '국가안보처'는 10일 오전 홍콩 호만틴 지역에 있는 라이의 자택에서 그를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석금 4천400만원..지지자들 "빈과일보 끝까지 지지"
말없이 '두손 엄지척'..빈과일보 1면엔 '끝까지 싸우겠다' 헤드라인
보석으로 석방된 홍콩 빈과일보 사주 지미 라이 (홍콩 AP=연합뉴스) 홍콩의 대표적인 반중국 매체 '빈과일보'의 사주 지미 라이가 12일(현지시간) 새벽 보석으로 풀려난 뒤 차량에 탑승해 경찰서를 빠져 나가며 지지자들에게 엄지를 들어 보이고 있다. 라이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지난 10일 자택에서 전격 체포됐다.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홍콩의 대표적인 반중국 매체인 빈과일보의 사주 지미 라이(黎智英)가 11일(현지시간) 보석으로 풀려났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날 경찰에 체포된 지 하루만이다.

보석금은 3만7천600달러(약 4천454만원)로 책정됐다.

라이는 현지시간으로 대략 자정께 환호하는 지지자들이 그의 석방을 맞은 가운데 일단 '자유의 몸'이 돼 홍콩 경찰서 밖으로 걸어 나왔다.

경찰서 앞에 모인 지지자 수십명은 빈과일보 신문을 흔들며 "빈과일보를 끝까지 지지하겠다"는 구호를 외쳤다.

그들이 손에 쥔 빈과일보 1면에는 "빈과일보는 계속 싸우겠다"는 헤드라인이 선명하게 적혀있었다.

라이는 미중갈등의 중심에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된 이번 사안의 민감성을 의식한 듯 지지자들을 향해 아무 말도 남기지 않았다.

다만 라이는 검은 벤츠 승용차를 타고 경찰서를 떠나면서 지지자들을 향해 두 엄지를 치켜세웠다.

라이의 체포는 홍콩 당국이 새로 시행된 홍콩보안법을 근거로 한 인신구속 사례 가운데 지금까지 가장 주목을 많이 받은 사건이었다.

아울러 중국 본토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해온 언론에 대한 본격적인 압박의 신호로 읽혔다.

빈과일보를 들고 지미 라이 사주의 석방에 환호하는 홍콩 시민들[AP= 연합뉴스]

앞서 홍콩 경찰의 홍콩보안법 전담 조직인 '국가안보처'는 10일 오전 홍콩 호만틴 지역에 있는 라이의 자택에서 그를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200명이 넘는 홍콩 경찰이 오전에 정관오 지역에 있는 빈과일보 사옥을 급습해 압수수색을 벌였으며, 최고경영자(CEO) 청킴훙, 최고재무책임자(CFO) 차우탓쿤 등을 체포했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하거나 국가전복, 국가분열을 주도한 사람에게 최고 종신형을 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라이는 이중 외국 세력과 결탁한 혐의로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의 두 아들도 함께 체포됐다.

큰아들은 빈과일보 모회사인 넥스트디지털의 사무실을 비서대행 서비스 용도로 사용해 토지 임대차 계약 등을 위반했을 수 있다는 친중 진영의 고소에 따라 체포됐다.

라이의 체포와 관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라이를 '애국자'라고 칭하며 "나는 홍콩의 가혹한 국가보안법에 따라 지미 라이가 체포됐다는 보도에 심히 우려스럽다"며 "중국공산당이 홍콩의 자유를 박탈하고 시민의 권리를 침해했다는 추가 증거"라고 비판한 바 있다.

라이는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의류 브랜드 '지오다노'(Giordano)의 창업주이기도 하다. 1994년 톈안먼(天安門) 시위 강경 진압의 주역인 리펑(李鵬) 총리를 비판한 바 있으며 2014년에는 '우산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석방되는 지미 라이[AFP=연합뉴스]

honk0216@yna.co.kr

☞ 남한에서 천대받지만 북한에선 너무 귀한 물건 TOP3
☞ 부산 호텔 9층서 20대 추락사…방 안에는 싸움 흔적 발견
☞ 호수에서 잡은 금붕어가 15kg…대재앙 징조?
☞ 양주서 6살 어린이 개 2마리에 공격받아
☞ '한강 물 위에 시신이…' 신고에 출동 해보니
☞ 심상정 '인증쇼' 논란에 "흙 묻은 옷' 사진공개
☞ "사임한 민정수석 김조원, 공개 안 된 가정사 있다"
☞ 한국여성 불법촬영해 인터넷에 유포한 영국남성 결국…
☞ "죽여달라고 해서…" 여중생 목 졸라 숨지게 한 고교생
☞ '뮬란' 온라인 개봉 택한 디즈니…극장서 영화보는 시대 저무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