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다시 느는데..2학기 등교비율 놓고 교육부·교육청 엇박자

오희나 입력 2020. 8. 14. 05: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육부가 2학기 과대 학교·과밀 학급이 많은 학교 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3분의 2이내로 등교할 것을 권고했지만 대다수 교육청이 전면등교를 예고하며 엇박자를 내고 있다.

하지만 기초학력 저하, 학습 격차 확대와 돌봄 우려 등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 시도교육청에서는 2학기 전면등교를 방침으로 정한 상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학기 수도권 제외 시도교육청 '전면등교' 가닥
"시도교육청마다 감염도 등 상황달라..일괄 적용 무리"
"온라인수업 장기화시 학습격차 커질 것..체계적인 대책 마련해야"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교육부가 2학기 과대 학교·과밀 학급이 많은 학교 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3분의 2이내로 등교할 것을 권고했지만 대다수 교육청이 전면등교를 예고하며 엇박자를 내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추세가 가라앉지 않아 정부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학습격차가 더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학습격차 완화, 학교방역 강화, 돌봄 서비스 확충 등 종합 대책이 담긴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을 지난 11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초등학생 저학년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과 에듀테크 멘토링사업을 통해 학습격차를 줄이고 원격수업 부작용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도권과 같이 과대 학교, 과밀학급이 많은 학교에 대해서는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2가 넘지 않도록 강력 권고했다.

하지만 기초학력 저하, 학습 격차 확대와 돌봄 우려 등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 시도교육청에서는 2학기 전면등교를 방침으로 정한 상황이다. 실제 강원도교육청을 시작으로 전남·전북·광주·경남·세종·울산·대구·충남 등 9개 교육청은 2학기 전면등교를 권고했다.

반면 충북·제주·경북·부산·대전 등 5개 교육청도 과대·과밀학교를 제외하고 학교 구성원 협의에 따라 전면등교가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게다가 서울·인천·경기지역 교육청은 2학기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내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최근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어 전면등교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서울에선 확진자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면등교는 할 수 없다”면서 “(학습격차 때문에) 매일 등교하고 싶다는 학모부 항의도 있지만 (코로나 때문에) 매일 못 보내겠다는 항의도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교육계와 학계에서는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긴 해도 학습격차로 인해 성적 중위권이 사라지는 일이 현실화하고 있는 상황이라 전면등교는 불가피한 수순이라고 입을 모은다. 상위 30% 아이들은 원격수업을 따라갈 수 있지만 중위권 이하 아이들은 따라가지 못해 학습이 방치되는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 결국 교육당국의 보다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온라인 수업이 장기화하면 할수록 학습격차는 커질 수밖에 없고 특별돌봄대상 등 사각지대 문제도 생기고 있다”면서 “각 시도교육청에서도 최대한 전면등교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교육감이 위험 부담을 감수하면서 전면등교를 결정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교육당국의 보다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소영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선임연구원은 “각 시도별로 코로나19 감염상황이 다른데 일괄적 등교지침을 내리는 것도 한계가 있다”면서 “안전권과 학습권이 상충하는 상황에서 학습격차로 인해 중위권 소실이 현실화되고 있어 전면등교로 가야할 것”이라고 점쳤다.

오희나 (hno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