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로나19 검사속도↓.."하루 검사속도 5배로 올려야"

현혜란 2020. 8. 16. 2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온 미국에서 코로나19 검사 규모가 이번 달 들어 처음 줄어들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7월만 해도 미국에서 하루 평균 75만명씩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는데 8월에는 하루 평균 73만3천명으로 감소했다고 '코로나 추적 프로젝트' 자료를 인용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 하루 평균 검사 75만명→8월 73만명으로 첫 감소
코로나19 검사 안내서 나눠주는 미국 의료진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온 미국에서 코로나19 검사 규모가 이번 달 들어 처음 줄어들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7월만 해도 미국에서 하루 평균 75만명씩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는데 8월에는 하루 평균 73만3천명으로 감소했다고 '코로나 추적 프로젝트' 자료를 인용해 전했다.

미국의 코로나19 검사 건수는 4월 하루 평균 17만2천건에서 6월 하루 평균 51만건으로 큰 폭으로 늘어났고 7월 하루 평균 75만건으로 정점을 찍었다가 8월부터 감소세를 그리기 시작했다.

물론 검사 규모 감소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이번 주 20개 주(州)에서 코로나 검사 건수가 줄었고, 보건복지부가 수집한 자료에서도 전국적으로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특히 코로나19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는 비율이 여전히 두 자릿수 대를 기록하는 텍사스, 뉴욕, 미시시피, 네바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등에서 검사 규모가 줄어든 것은 문제라고 NYT는 지적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검사를 광범위하게 하고,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을 보이는 사람 비율이 5% 미만일 때 해당 지역이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있다고 간주한다.

미국 LA 코로나19 이동검사소의 어린이 검체 채취 모습 (로스앤젤레스 AP=연합뉴스) 7월 2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찰스 드류 의대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동 검사소에서 한 어린이 코에서 코로나19 검체가 채취되고 있다. sungok@yna.co.kr

NYT는 미국에서 학교 문을 다시 열고,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야외 활동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와중에 코로나19 검사 규모마저 줄어든다면 더 큰 재앙이 닥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백신도, 뚜렷한 치료제도 없는 상황에서 광범위한 코로나19 검사만이 바이러스가 어디서 확산하고 있는지 막연하게나마 큰 그림을 그리면서 싸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하버드대학 국제보건연구소는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100만명을, 신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최소 400만명을 검사해야 한다고 예측했다.

록펠러재단에서 전염병 대응을 담당하는 조너선 퀵 박사도 "우리는 여전히 감염 단계에 있다"며 가을까지 하루에 400만명씩 검사를 해야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들이 제시한 목표가 지나치다거나, 검사 횟수보다 검사를 받았을 때 양성판정을 받은 비율이 중요하다는 이견도 있지만, 검사 규모 축소는 우려할만한 지표라는 데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브렛 지로어 보건복지부 차관보는 현재 전국적으로 하루에 22만명이 검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바이러스 온상을 찾는 게 충분히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복지부는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올해 9월까지 매달 4천∼5천만명을 검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따져보면 하루 평균 130만∼160만명씩 검사하는 셈이다.

LA다저스 홈구장에서 코로나19 검사 기다리는 차량 행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runran@yna.co.kr

☞ 통합, 김원웅 직격…진중권 "전두환 광주학살 부역자"
☞ 자가격리마저 팽개친 전광훈…극우 목사서 방역 걸림돌로
☞ "청소년도 콘돔 살수있나요?"…편의점에 물어봤더니
☞ "여기가 딱 인증샷 각이네!" 대폭발 현장서 '섹시 사진'을?
☞ 파주 스타벅스 관련 확진자 속출…누적 40명
☞ "옛 소련 록 전설 빅토르 최, 음주운전 사고로 숨져"
☞ 또 '짚와이어' 멈춰…이용객 수십m 공중서 '벌벌'
☞ 낯선 아이 손잡고 사라진 두살배기, 44일 만에…
☞ '확진자 폭증' 사랑제일교회에 유튜버 몰려든 이유
☞ 통합당 새 당명 후보 '올리고당'에 담긴 의미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