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북한, 핵무기 최대 60개 보유..화학무기 세계 3번째로 많아"(종합)

이영섭 입력 2020. 8. 18. 12:54 수정 2020. 8. 18. 14: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핵무기를 최대 60개 보유하고 있으며, 화학무기 보유량도 최대 5천t에 달해 세계 3위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8일 미국 국방부 육군부의 '북한 전술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핵무기는 20∼60개며, 매년 6개를 새로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방부 산하 육군부 보고서.."121국 소속 해커 6천명에 달해"
"한반도 전쟁 발발시 북한군 DMZ·후방지역서 양면전략 택할 것"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이영섭 기자 = 북한이 핵무기를 최대 60개 보유하고 있으며, 화학무기 보유량도 최대 5천t에 달해 세계 3위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유엔 보고서 "북한, 핵무기 소형화 성공 가능성" (CG) [연합뉴스TV 제공]

18일 미국 국방부 육군부의 '북한 전술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핵무기는 20∼60개며, 매년 6개를 새로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앞서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이 2018년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정보당국의 판단으로는 북한이 적게는 20개부터 많게는 60개까지 핵무기를 가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궤를 같이하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북한이 올해 안에 핵무기를 최대 100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는 보고도 나왔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일가는 리비아의 전 지도자 무아마르 카다피가 2003년 핵무기를 포기했다가 2011년 리비아 혁명을 맞은 것을 목도했고, 이 같은 일이 북한에서 일어나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에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미 육군부는 북한이 사린가스와 VX를 비롯해 치명적인 화학무기도 상당량 보유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보고서는 "약 20종의 화학무기 2천500∼5천t을 보유한 것으로 추산한다"며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화학무기 보유국"이라고 밝혔다.

생화학무기 개발 가능성도 경고했다.

보고서는 북한이 1960년대부터 생화학무기 연구를 시작했고 탄저균과 콜레라, 황열병, 천연두, 티푸스 등을 무기화했을 수 있다고 봤다.

이어 "북한이 탄저균과 천연두를 무기화했을 수도 있고, 한국이나 미국, 일본인을 타깃으로 삼아 미사일로 쏠 수 있다"며 "단 1㎏의 탄저균으로 서울 시민 5만명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美재무부, 北해킹그룹 3곳 제재…압박 고삐 (CG) [연합뉴스TV 제공]

북한이 운용하는 해커 규모가 6천여명에 이르며 벨라루스와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지에서 활동한다고도 지적했다.

이는 북한 정찰총국 산하의 사이버전 지도국, 이른바 '121국' 소속 인원을 따진 것이다.

보고서는 "121국은 2010년에 최소 1천명의 엘리트 해커를 동원해 외국의 컴퓨터 체계를 겨냥토록 한 바 있다"며 "총참모부 산하 지휘자동화대학인 미림대학에서 2009년 당시 해커를 연간 100명씩 배출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 해커 수는 더 많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라자루스 그룹'은 적국 네트워크의 취약성을 파고들어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1천700여명으로 구성된 '블루노로프 그룹'은 금융 사이버범죄를 담당하고 있으며, 1천600명이 소속된 '앤대리얼 그룹'은 적국 컴퓨터 시스템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보고서는 "북한은 인터넷에만 연결된 이상 전 세계 어느 컴퓨터도 겨냥할 수 있다"며 "북한 해커들은 한국의 전쟁 계획을 탈취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군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양면전을 펼칠 것이라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우선 비무장지대에서 화력과 화학 무기 등을 동원한 대규모 공격으로 서울을 고립시킬 것으로 예측됐다. 이 과정에서 한국과 미국 공군기지, 항구, 정보기관 등 시설을 탄도미사일로 타격할 수도 있다고 보고서는 평가했다.

북한군은 동시에 헬리콥터, 경비행기, 땅굴 등으로 한국 후방지역에 특수부대를 투입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heeva@yna.co.kr

younglee@yna.co.kr

☞ 의사도 놓쳤는데…2년전 삼킨 레고조각 코풀다 '불쑥'
☞ 홍문표, 코로나 검사 받으러 갔지만…"검사대상 아냐"
☞ 1년간 수입 상위 女스포츠인 1위-9위 싹쓸이한 종목은
☞ '∼카더라' 한마디에 벌금 500만원 받은 초등생 부모
☞ '미생' 강소라 결혼…"비연예인 연상 남자친구와"
☞ 실종 열이틀째…미 유나이티드항공 부사장 어디에
☞ 조국 "딸 수사한 검사 감찰해달라"…"조서 고친 흔적"
☞ 스티로폼 뗏목 타다 잠들어 표류한 60대 해경에 구조
☞ "판빙빙 탈세 폭로한 유명 방송인 의식불명"
☞ '아직은 청춘'…70대 대통령, 물에 빠진 여성 구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