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주1회 등교' 어떡하나"..등교수업 축소에 돌봄·격차 '우려'

장지훈 기자,정지형 기자 2020. 8. 18. 16:1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등교수업 확대 방침 주춤
"등교·원격수업 장기화 대비한 인력 지원 절실"
대구지역 대부분 초등학교가 여름방학을 마치고 개학한 18일 대구성동초등학교에서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을 학부모들이 교문 밖에서 지켜보고 있다.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정지형 기자 = "2학기에는 1주일에 최소한 3번 이상은 등교수업을 하겠다고 했었어요. 그런데 결국 '주1회 등교'로 결정됐네요."

경기 부천에 사는 초등학교 2학년 학부모 김모씨(43·여)는 18일 뉴스1과 통화에서 오는 24일로 예정된 자녀의 2학기 개학을 앞두고 근심이 많다고 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경기 용인 우리제일교회 등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등교수업 확대를 준비했던 학교 측이 1학기와 마찬가지로 2학기에도 주1회 등교를 시행하겠다고 이날 공지하면서다.

이 학교는 학부모 설문조사를 거쳐 Δ모든 학년 주3회 등교 Δ1~2학년 주4회 등교·3~6학년 주2회 등교 Δ1학년 매일 등교·2~6학년 격주 등교 등 3가지 방안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 2학기를 운영하기로 했지만 감염병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계획을 수정했다.

교육부는 지난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교육분야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오는 9월11일까지 수도권에서는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비수도권에는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비수도권은 학교급에 관계없이 한 번에 등교하는 인원을 전체의 3분의 2 이내로 유지해야 하고, 수도권의 경우 유·초·중학교에서는 등교 인원을 3분의 1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 고등학교는 등교 인원이 3분의 2 이내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가 없다.

등교 인원을 3분의 1 이내에서 3분의 2 이내로 확대하려던 수도권과 모든 학생이 매일 학교에 가는 전면등교를 추진했던 비수도권 모두 난감한 상황이 됐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원격수업 중심으로 1학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학습격차와 돌봄 문제 해결을 위해 등교수업 확대가 추진된 터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1학기 때와 똑같은 문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8일 사랑제일교회 소재지인 서울 성북구의 한 초등학교가 이날로 예정됐던 개학을 미루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해 교문이 닫혀 있다.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면서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 조모씨(40·여)는 "선생님이 직접 아이들의 얼굴을 보면서 진행하는 수업과 모니터를 통해 듣는 수업의 효과가 같을 수가 없다"며 "맞벌이 가정에서는 아이를 맡아줄 곳을 찾는 것도 어려울뿐더러 공부를 옆에서 봐주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학교 현장에서도 걱정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상윤 서울 봉은초등학교 교장(한국초등교장협의회장)은 "맞벌이 가정 부모들이 휴가를 다 소진해서 더는 아이를 돌볼 여력이 되지 않는다는데 학교마저 1주일에 1~2회 나간다면 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돌봄과 학습의 문제가 중첩된 초등학교의 경우 최소한 등교 인원을 2분의 1까지는 늘려야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중구의 한 중학교 교사는 "초등학교를 마치고 막 중학생이 된 아이들을 보면 이미 학력격차가 상당히 벌어져 수학 성적의 편차가 크다"며 "부모의 조력과 사교육의 도움을 받는 학생은 등교수업이 부족해도 학습에 지장이 없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은 기초 개념을 확립하지 못해 나중에는 만회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학력격차 문제가 심화함에 따라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보충수업이나 상담, 교육 소외계층의 등교 등은 학교 밀집도 기준에서 제외하고, 원격학습 콘텐츠·기기 지원 등을 통해 학습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지자체와 연계한 돌봄 서비스의 확대를 준비하겠다고 밝혔지만 늘어난 돌봄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본부장은 "등교수업이 확대되지 않는 상황에서 돌봄과 학습격차 문제를 해소할 뾰족한 해법이 없다"며 "원격수업의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생 관리·감독 인력과 돌봄 서비스 확충을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현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반년이 지났고 장기화도 예상된다면 미리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했어야 하는데 감염병 상황이 나아진다는 전제로 등교수업 확대를 꺼냈다가 다시 철회한 상황"이라며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아이들이 오직 원격수업만 듣게 되는데 이에 대한 방안도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hunh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