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대북전단살포 '박상학 형제' 단체 법인취소 잇달아 제동

박형빈 2020. 8. 18. 18: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일부가 대북 전단과 물품 등을 살포해 한반도 긴장 상황을 조성했다는 이유로 일부 탈북민단체의 법인설립허가를 취소한 데 대해 법원이 잇달아 제동을 걸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박양준 부장판사)는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통일부를 상대로 "비영리법인 설립허가 취소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질문받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13일 오전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법인 설립허가 취소에 대한 집행정지 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행정법원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0.8.13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기자 = 통일부가 대북 전단과 물품 등을 살포해 한반도 긴장 상황을 조성했다는 이유로 일부 탈북민단체의 법인설립허가를 취소한 데 대해 법원이 잇달아 제동을 걸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박양준 부장판사)는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통일부를 상대로 "비영리법인 설립허가 취소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재판부는 "설립허가 취소 소송 본안 사건의 선고일로부터 30일이 되는 날까지 효력을 정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통일부가 자유북한운동연합에 대해 내린 법인 설립허가 취소 처분은 집행정지와 함께 청구된 본안 사건의 판단까지 잠정 유보된다. 본안 사건의 변론 기일은 아직 지정되지 않았다.

재판부는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한 뒤 신청인의 본안청구가 인용되었을 때는 이미 신청인의 해산·청산 절차가 종료돼 신청인 자체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후에는 이를 돌이킬 수 없어 신청인의 대표자는 물론, 그 소속 회원들에게 발생하는 불이익이 상당히 크다고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법원은 앞서 지난 12일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박상학 씨의 동생 박정오 씨가 운영하는 단체 '큰샘'이 신청한 집행정지 신청도 받아들여 법인 설립허가 취소 처분의 효력을 정지시켰다.

통일부는 큰샘과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단체가 대북 전단·물품을 살포하는 것이 설립목적 이외의 사업에 해당한다며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안전을 위협하고 한반도 긴장을 초래하는 등 공익을 해한다"는 이유로 지난달 17일 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했다.

통일부는 올해 6월 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탈북자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가 4·27 판문점선언 등 남북 간 합의 위반'이라고 문제 삼으며 반발하자, 이들 단체를 경찰에 수사 의뢰하고 법인 설립허가 취소 절차를 밟았다.

binzz@yna.co.kr

☞ 의사도 놓쳤는데…2년전 삼킨 레고조각 코풀다 '불쑥'
☞ 버스서 10대 강제추행 70대 "꽃뱀이 아니길" 막말
☞ 파주병원 탈출 사랑제일교회 확진자, 종로서 휴대전화 사용
☞ 주호영 "뭘 사과? 우리가 주최했나…억지로 엮지마"
☞ 학부모 모임서 '그 집 신랑이∼카더라' 한마디 벌금 500만원
☞ 폭우에 떠내려간 소 10여일 만에 90㎞ 떨어진곳서 발견
☞ 1년간 수입 상위 女스포츠인 1위-9위 싹쓸이한 종목은
☞ 홍문표, 코로나 검사 받으러 갔지만…"검사대상 아냐"
☞ 미 유나이티드항공 글로벌판매 부사장, 실종 열이틀째
☞ 스티로폼 뗏목 타다 잠들어 표류한 60대 해경에 구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