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경제실패' 공식 인정..미국 대선결과 보고 새 판 짠다

김경윤 2020. 8. 20. 10: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외정책 향방 따라 경제정책·목표도 손질할 듯..내부기강 확립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북한이 경제목표 달성 실패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미국 새 행정부가 꾸려지는 것을 지켜보며 대내외정책 새 판을 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김정은 "올해 예상 못 한 불가피한 도전에 직면"…새 경제발전 5개년계획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1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6차 당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 1월 당 대회 개최를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당 대회에서는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제시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전원회의 연설에서 "올해 여러 측면에서 예상치 못했던 불가피한 도전에 직면한 주·객관적인 환경과 조선반도 주변 지역 정세"를 언급하며 지난 4년간 당과 국가사업에서 이룩된 성과 결함을 평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2020.8.2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당 전원회의를 통해 내년 1월 제8차 노동당 대회 개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5년마다 열리는 당대회가 마지막으로 2016년 5월에 개최됐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번에도 2021년 5월에 열려야 하지만 이를 4개월 앞당긴 것이다.

이번 당 대회 개최 시점은 북한 내부 사정보다는 미국 대통령 선거 일정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대선은 올해 11월 3일 실시되며, 내년도 1월에 취임식이 열린다.

미국에 어떤 행정부가 들어서는지를 보고 이를 고려해 새 대외정책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간 북한에 '러브콜'을 보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될 경우 다시금 북미협상을 통해 대북제재 해제 물꼬를 트려는 시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김정은 위원장과 북미정상회담을 진행한 경험이 있으며, 최근까지도 대화 여지를 내비쳤다.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하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와 마찬가지로 '전략적 인내' 정책을 채택한다면 북한은 억제력을 과시해 압박을 추구하는 등의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

바이든은 과거 인터뷰에서 한국·일본과 공조를 강화하고 중국이 북한을 압박해 비핵화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TV 제공]

북한은 대북제재 해제에 개의치 않겠다며 자력갱생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경제에 대북제재가 큰 걸림돌인 만큼 미 행정부의 대북정책 향방에 따라 발전 전략과 목표를 일부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북한은 대북제재 장기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수해 등 '삼중고'를 겪으며 피폐해진 경제 상황을 일으키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내놔야 할 필요성이 증대됐다.

더욱이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19 악재로 북한 경제의 버팀목이었던 중국과 교류도 여의치 않아 경제성장 목표를 조정할 가능성이 커졌다.

북한은 이날 공식적으로 경제성장 목표 미달을 인정했다.

전원회의 결정서에서 "혹독한 대내외 정세가 지속되고 예상치 않았던 도전들이 겹쳐드는데 맞게 경제사업을 개선하지 못해 계획됐던 국가 경제의 장성(성장) 목표들이 심히 미진되고 인민 생활이 뚜렷하게 향상되지 못하는 결과도 빚어졌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 역시 전원회의 연설에서 "올해 여러 측면에서 예상치 못했던 불가피한 도전에 직면한 주·객관적 환경"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미 지난 4월 노동당 정치국 회의에서도 코로나19로 국가계획을 하향 조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인사시스템은 갖춰진 상태다.

'경제 사령탑'이었던 김재룡 전 내각총리를 경제 담당 당 부위원장 겸 당 부장으로 임명했고, 후임에는 부총리 출신의 '젊은 피' 김덕훈 전 당 부위원장을 수혈했다.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당 부위원장까지 이른바 경제를 아는 핵심 관료들이 당과 내각을 오가며 협업 체제를 구축해 새 경제정책의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당 전원 회의 주재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19일 북한 평양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제7기 제6차 당 전원 회의를 주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이날 전원 회의에서는 내년 1월 8차 당대회 개최가 결정됐다. 2020.8.2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한편 당 대회를 계기로 내부 기강을 다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이 코로나19 사태와 수해를 동시에 겪으면서 민생 돌보기와 민심 다독이기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동시에 흐트러진 사회적 분위기를 쇄신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정치국회의에서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신설 부서가 주민 통제 기능을 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북한 매체는 신설부서의 기능과 관련해 "사회의 정치적 안정과 질서를 믿음직하게 유지·담보하며 우리의 계급진지, 사회주의 건설을 철통같이 보위해 나가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2013년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겸 당 행정부장 처형 이후 노동당 내에서 사라졌던 행정부(국가보위성·사회안전성과 사법검찰 업무 전담부서)가 다른 이름을 달고 나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heeva@yna.co.kr

☞ "그는 악마의 화신이자 사악한 괴물입니다"
☞ 복권당첨자 꾀어 1천200억원 사기…요트·포르쉐 호화생활
☞ "한국 마스크 지원 감사" 아르헨 트윗에 웬 김정은?
☞ '0' 하나 더 넣어 읽고 "7억원 빚 있다"…사기 혐의 황당 기소
☞ 캐나다 매체 "류현진, 팀내 투수 MVP…몸값 하고 있다"
☞ 멜 깁슨 측 '소송 경고' 덕에 대박…칠레 꿀 장수 '전화위복'
☞  양꼬치엔 칭다오?…베이징엔 '양 통구이'
☞ 273년 만에 여성회원 받은 英뮤어필드, 여자오픈 개최
☞ "바이든이 내 아내 훔쳤다"…후보수락 직전 불륜설 제기
☞ 배우 조덕제 '방역지침 위반' 혐의로 기소의견 송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