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가 스케치한 심장 구조의 비밀, 500년 만에 풀렸다

한기천 입력 2020. 8. 20.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간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를 처음 밝혀낸 사람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다.

그는 16세기에 심장 내부 근육의 섬유주(trabeculae; 작은 섬유성 기둥)가 눈송이처럼 이어진 '프랙탈 패턴(fractal pattern)'을 섬세하게 스케치했다.

발달 초기의 심장엔 복잡하게 뒤엉킨 섬유주 망이 생겨 내부 표면에 기하학적 패턴을 형성한다.

다빈치가 공들여 그린 섬유주의 형태 자체가 심장의 기능 수행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근 섬유주의 '프랙탈 패턴', 인간의 건강에 직접적 영향
미·영·독 등 공동 연구진, 저널 '네이처'에 논문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스케치한 심장과 섬유주 [Spencer Phillips 제공 /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한기천 기자 = 인간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를 처음 밝혀낸 사람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다.

그는 16세기에 심장 내부 근육의 섬유주(trabeculae; 작은 섬유성 기둥)가 눈송이처럼 이어진 '프랙탈 패턴(fractal pattern)'을 섬세하게 스케치했다.

이 근섬유 망이 심장의 복잡한 기능 수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 빈치가 이 부분에 특히 주목한 이유가 500년 만에 밝혀진 것이다.

이 연구는 유럽 분자생물학 연구소 산하 유럽 생물 정보학 연구소(EMBL-EBI), 미국 콜드 스프링 하버 연구소, 영국 MRC 런던 의과학 연구소,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이탈리아 밀라노 폴리테크닉 등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관련 논문은 19일(현지시간) 저널 '네이처(Nature)'에 실렸다.

인간의 심장은 배아 발생 과정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는 기관으로 잉태 4주 후부터 스스로 뛰기 시작한다.

발달 초기의 심장엔 복잡하게 뒤엉킨 섬유주 망이 생겨 내부 표면에 기하학적 패턴을 형성한다.

이 섬유주 망은 발달 과정에서 심장에 대한 산소 공급을 돕는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성인이 됐을 때 이 섬유주 망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지금까지 알지 못했다.

다국적 연구진은 이 비밀을 풀기 위해 2만5천 건의 심장 MRI 스캔 결과와 관련 형태학·유전학 데이터를 AI(인공지능)로 분석했다.

다빈치가 공들여 그린 섬유주의 형태 자체가 심장의 기능 수행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섬유주의 프랙탈 패턴이 변하면 심부전 발생 위험이 커졌다.

프랙탈은 단순한 구조가 끊임없이 반복돼 복잡한 전체 구조를 형성하는 걸 말한다. 자연의 리아스식 해안, 동물의 혈관, 창문의 성에 등이 부분과 전체의 모양이 같은 프랙탈에 해당한다.

심실의 거친 표면은, 심장 박동 사이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 저항을 줄여 비행거리를 늘리는 골프공의 '딤플(dimple)'과 비슷한 작용이라고 과학자들은 설명한다.

심근 섬유주 망의 발달 패턴에는 6개 DNA 영역이 관여했다.

흥미롭게도 이 중 2개 DNA 영역은 '가지 뻗기(branching)'와 유사한 뇌 신경세포(뉴런)의 성장도 제어했다.

심장 발달에 관여하는 것과 비슷한 메커니즘이 뇌 발달과 연관돼 있다는 걸 시사한다.

연구팀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500년 전에 스케치한 심장 내부 구조가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겨우 이해하기 시작했다"라면서 "많은 생명을 앗아가는 심부전의 연구 방향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heon@yna.co.kr

☞ 보건소 검사 직원 껴안고 난동 부린 부부…다음날 확진 판정
☞ 발 골절된 여배우에게 "살을 뺐어야지"…성희롱 등 피해 호소
☞ 멜 깁슨 측 '소송 경고' 덕에 대박…칠레 꿀 장수 '전화위복'
☞ "그는 악마의 화신이자 사악한 괴물입니다"
☞ 10평 집에서 고양이 27마리 기른 40대 벌금형…법원 "동물학대"
☞ 복권당첨자 꾀어 1천200억원 사기…요트·포르쉐 호화생활
☞ 캐나다 매체 "류현진, 팀내 투수 MVP…몸값 하고 있다"
☞ "한국 마스크 지원 감사" 아르헨 트윗에 웬 김정은?
☞ '0' 하나 더 넣어 읽고 "7억원 빚 있다"…사기 혐의 황당 기소
☞ "바이든이 내 아내 훔쳤다"…후보수락 직전 불륜설 제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