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멈춰선 안 돼..모든 책임진다" 교계 내부 불복 논란

양정우 2020. 8. 20. 12: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수도권 교회를 대상으로 '비대면 예배' 조치를 내린 이후 교계 보수 일각에서 거센 불복 움직임이 감지된다.

20일 개신교계에 따르면 교계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은 전날 소속 회원들에게 보낸 '한교연 긴급 공지사항'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에서 "한교연에 소속된 교단과 단체는 현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지역 교회의 예배 금지 명령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신교 연합기관 한교연, 회원에 문자로 '예배 계속' 독려
"책임진다는 무슨 뜻" 질의에 "벌금 내겠다는 것" 주장
안디옥교회ㆍ우리제일교회ㆍ되새김교회 교인 확진 (CG) [연합뉴스TV 제공]
"예배금지명령 수용 못 해" 한국교회연합 문자메시지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정부가 수도권 교회를 대상으로 '비대면 예배' 조치를 내린 이후 교계 보수 일각에서 거센 불복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교계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은 19일 대표회장 권모 목사 명의로 위와 같은 내용을 회원들에게 전파했다. 2020.8.20 eddie@yna.co.kr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정부가 수도권 교회를 대상으로 '비대면 예배' 조치를 내린 이후 교계 보수 일각에서 거센 불복 움직임이 감지된다. 계속 현장 예배를 강행할 뜻을 밝히며 이후 벌어질 일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공언해 적지 않은 논란이 일 전망이다.

20일 개신교계에 따르면 교계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은 전날 소속 회원들에게 보낸 '한교연 긴급 공지사항'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에서 "한교연에 소속된 교단과 단체는 현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지역 교회의 예배 금지 명령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모든 교회는 정부 방역 지침대로 철저히 방역에 힘써야 할 것이며, 우리는 생명과 같은 예배를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한교연이 함께 지겠다"고 주장했다.

이 문자메시지는 한교연 대표회장 권모 목사 명의로 회원들에게 발송됐다.

교계 연합기관 중에서 보수 색채가 강한 것으로 평가되는 이 단체는 39개 교단과 10여개 단체가 속해 있다. 다만, 회원으로 가입한 교단이나 단체는 규모가 적다는 게 교계 내부 평가다.

한교연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문자 내용 중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에 대해 묻자 "교회와 더불어, 회원 교단과 더불어 (감염병예방법 위반 때 내야 하는) 300만원 이하 벌금은 감당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경적, 신앙적 양심에 따라 (정부의) 예배를 드리라 마라 하는 것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배를 드리되) 대신 정부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겠다. 서로 마스크 쓰면 (코로나 19 감염과) 상관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교인 소재 파악 총력…집회 불법행위자 추적 (CG) [연합뉴스TV 제공]

최근 '코로나 19'는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급속히 재확산했다. 교회발 집단감염이 담장을 넘어 'n차 감염'을 일으켜 연일 수백명의 감염자가 나오고 있다.

특히 서울 성북구에 있는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경기 용인의 우리제일교회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진자가 대거 나오면서 결국 정부의 '비대면 예배'라는 강화된 방역 조치로 이어졌다.

방역당국으로부터 자가격리 통보가 내려진 전 목사는 15일 광화문 집회에 나와 정부 조치를 맹비난했으나 17일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고 서울의료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eddie@yna.co.kr

☞ 이재명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쓰나미급 대충격 시작될 것"
☞ 보건소 검사 직원 껴안고 난동 부린 부부…다음날 확진 판정
☞ 여성 강사에게 "남자 수강생들 성적 오르게 짧은 치마 입어라"
☞ 발 골절된 여배우에게 "살을 뺐어야지"…성희롱 등 피해 호소
☞ 멜 깁슨 측 '소송 경고' 덕에 대박…칠레 꿀 장수 '전화위복'
☞ 다 빈치가 스케치한 심장 구조의 비밀, 500년 만에 풀렸다
☞ "그는 악마의 화신이자 사악한 괴물입니다"
☞ 10평 집에서 고양이 27마리 기른 40대 벌금형…법원 "동물학대"
☞ 복권당첨자 꾀어 1천200억원 사기…요트·포르쉐 호화생활
☞ "한국 마스크 지원 감사" 아르헨 트윗에 웬 김정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