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시멘트 바닥에 이불 한장이 전부..코로나 탓에 이재민 이중고(종합)

천정인 2020. 8. 20. 18: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처량하지만 어쩔 것이요. 그래도 살아야지라."

마스크를 한 얼굴에 선한 눈매가 도드라진 이재민 조모(65) 씨는 20일 무덤덤한 모습으로 툇마루처럼 집 앞마당에 놓여있는 평상에 걸터앉았다.

수해를 입지 않은 지인이 작은 전기밥솥과 김치냉장고 등 필요한 물건을 빌려준 덕분에 그나마 조씨 부부는 밥 한 공기에 김치 한 접시를 두고 이날 점심 식사를 해결할 수 있었다.

조씨는 이런 열악한 환경이더라도 집으로 돌아와 마음은 편하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폭우 피해 곡성군서 확진자 나오자 대피소 폐쇄로 반강제 귀가
곡성군 "코로나19로 불가피한 결정..기본적 생활 가능하도록 물품 제공"
'엎친데 덮친격' 수해에 코로나19로 갈 곳 없는 이재민 (곡성=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20일 오전 전남 곡성군 오곡면 이재민 대피소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폐쇄되자 이재민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집으로 돌아와 복구 작업을 하다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20.8.20 iny@yna.co.kr

(곡성=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처량하지만 어쩔 것이요. 그래도 살아야지라."

마스크를 한 얼굴에 선한 눈매가 도드라진 이재민 조모(65) 씨는 20일 무덤덤한 모습으로 툇마루처럼 집 앞마당에 놓여있는 평상에 걸터앉았다.

장판도 없는 시멘트 방바닥에 깔린 얇은 이불 하나가 조씨의 처지를 그대로 보여줬다.

전남 곡성군 오곡면 오지리에 살고 있던 조씨 부부는 지난 7∼9일 내린 폭우로 침수 피해를 당하고 이재민 대피소에서 지내다 전날 반강제적으로 집에 돌아와야 했다.

같은 마을에 사는 주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지자체가 마련한 대피소 10곳이 모두 운영을 중단하면서다.

혹시나 코로나19를 옮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자녀의 집으로 갈 생각은 추호도 하지 않았던 조씨 부부는 갈 데라곤 여전히 축축하게 젖어있는 자신의 집뿐이었다.

어쩔 수 없이 돌아오긴 했지만, 도저히 집 안에선 지낼 수 없었다.

가구와 가전제품, 가재도구들은 모두 수해 폐기물이 돼 집 내부가 텅 비어있는 데다 젖은 장판과 벽지를 다 뜯어내 시멘트 바닥과 벽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

결국 조씨 부부는 시멘트 방바닥 대신 야외 평상에 누워 밤새 모기에 시달리며 전날 밤을 보내야 했다.

이재민 대피소 폐쇄돼 집으로 왔지만 '막막' (곡성=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20일 오전 전남 곡성군 오곡면 이재민 대피소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폐쇄되자 대피소에 머물던 주민이 집으로 돌아와 집안을 둘러보고 있다. 2020.8.20 iny@yna.co.kr

문제는 그뿐만이 아니었다.

당장 끼니를 해결할 만한 음식을 마련하는 것도 여의치 않았다.

된장, 고추장 역시 물에 다 잠겨버린 탓에 요리 자체를 할 수 없는 데다 냉장고도 성치 않아 음식을 사거나 구해오는 것도 한계가 있었다.

수해를 입지 않은 지인이 작은 전기밥솥과 김치냉장고 등 필요한 물건을 빌려준 덕분에 그나마 조씨 부부는 밥 한 공기에 김치 한 접시를 두고 이날 점심 식사를 해결할 수 있었다.

조씨와 이야기를 나누는 내내 어디선가 시큼하고 꿉꿉한 악취가 계속 풍겨왔다.

조씨는 대문 바로 앞에 모아둔 마을 수해 폐기물이 폭염에 썩으면서 나는 냄새라고 했다.

"밤에는 냄새가 더 심했어요. 빨리 치워줘야 그나마 좀 살 수 있을 텐데…"

수많은 마을 전깃줄이 낮게 설치된 탓에 중장비를 동원하지 못하면서 폐기물을 치우려면 많은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지만, 이제는 자원봉사자 동원도 코로나19 탓에 당분간 어렵게 됐다.

엎친 데 덮친 격인 암담한 상황에 조씨는 "누구를 탓할 수 있겠느냐"며 고개를 떨궜다.

오히려 조씨는 지금까지 헌신적으로 도움을 줬던 자원봉사자들을 떠올리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침수 피해 주민의 눈물 (곡성=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20일 오전 전남 곡성군 오곡면 이재민 대피소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폐쇄되자 대피소에 머물던 주민이 집으로 돌아와 집을 정리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0.8.20 iny@yna.co.kr

조씨는 이런 열악한 환경이더라도 집으로 돌아와 마음은 편하다고 했다.

"아무래도 집이 좋죠.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만큼 대피소에 모여있는 것도 불안하고요."

군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주째 대피소 생활을 하던 76가구 122명을 불가피하게 귀가 조치했다.

대신 바닥 매트와 이불, 라면 등 숙식에 필요한 기본 생필품을 제공하고 필요한 사람에겐 텐트를 제공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집단으로 있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각자 가정으로 돌아가도록 안내했다"며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또 이날 하루 전면 중단한 공적 복구 작업을 내일부터 다시 시작하고, 자원봉사자는 희망자에 한해 확진자가 나온 오곡면을 제외한 나머지 마을에 투입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홀로 애쓰는 농민 (곡성=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수해 복구 자원봉사자 발길이 끊긴 20일 오전 전남 곡성군 곡성읍 한 비닐하우스에서 한 농민이 홀로 망가진 비닐하우스를 정리하고 있다. 2020.8.20 iny@yna.co.kr

iny@yna.co.kr

☞ 연예계도 코로나 본격 확산하나…김원해·허동원도 확진
☞ 여성 강사에게 "남자 수강생들 성적 오르게 짧은 치마 입어라"
☞ 보건소 검사 직원 껴안고 난동 부린 부부…다음날 확진 판정
☞ 미국 황당 배달 사고…공군 미사일을 민간 공항으로
☞ 유족 "고유민 구단 사기계약에 속아"…현대건설 "은퇴 의사였다"
☞ 샘 오취리, BBC 인터뷰…"한국서 인종차별 맞선 흑인"
☞ 이재명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쓰나미급 대충격 시작될 것"
☞ 발 골절된 여배우에게 "살을 뺐어야지"…성희롱 등 피해 호소
☞ 멜 깁슨 측 '소송 경고' 덕에 대박…칠레 꿀 장수 '전화위복'
☞ 다 빈치가 스케치한 심장 구조의 비밀, 500년 만에 풀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