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금 내더라도 종교의 자유가 우선"..대면예배 '강행'

문상혁 기자 2020. 8. 20. 20: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연합, 회원들에 '금지 불복' 문자메시지

[앵커]

일부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여서 얼굴을 보고 하는 예배를 금지한 첫날부터 이걸 어긴 교회가 있다는 내용을 어제(19일) 보도해드렸습니다. 오늘은 아예 예배를 계속하겠다고 공지까지 한 단체도 나왔습니다. 이 내용을 취재하고 있는 문상혁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문 기자, 왜 자꾸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처벌이 되는 거잖아요?

[기자]

행사를 강행해도 처벌 수위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대 처벌이 벌금 300만 원입니다.

해산하라고 할 수도 없고 참가자 명단도 강제로 확보할 수 없습니다.

자가격리를 위반한 개인들은 구속되거나, 짧게는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는데 이 부분과도 차이가 있는 겁니다.

[앵커]

벌금 300만 원을 내고서라도 예배를 강행하겠다는 교계 단체도 있다면서요?

[기자]

39개 교단이 가입된 한국교회연합이란 곳입니다.

오늘 회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수도권 지역 교회의 예배 금지 명령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벌금도 감수하는 거냐고 전화로 물었습니다. 들어보시죠.

[최귀수/한국교회연합 사무총장 (목사) : 그것도 문제입니다. 한국 교회가 예배 드림으로 인해 같이 공동체적으로 책임을 져야죠.]

이렇게까지 예배를 강행하는 이유도 물었더니, "정부의 명령보다 종교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어제 문상혁 기자가 나가서 취재를 했었죠. 예배를 강행하는 교회를 취재했었는데 당시에 구청에서 예배를 하면 안 된다고 계속 공지를 했는데도 말을 듣지 않고 강행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실제로 어제 직접 가 본 현장에서도 벌금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구청 관계자가 예배 단상에 올라 감염병 위반 사항을 고지했지만, 모여든 300명의 신자 중 이 말을 듣고 나온 사람은 수십 명뿐이었습니다.

나머지 신자들은 여전히 모인 채 불을 끄고 기도를 하고 있었다고 구청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앵커]

예배를 하지 말라고 했는데 불을 끄고 예배를 계속 했다는 거군요. 그런데 이런 상황이면 앞으로도 방역 수칙을 계속 어기는 교회가 나올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수도권 소재 교회에서 현장 예배를 하지 말라는 총리 담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해당 교회에 행정지도를 나온 구청에서는 이 교회가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있어서 즉시 고발 조치는 필요 없다고 했습니다.

현장에 혼선이 있는 겁니다.

벌금이 적기도 하지만 벌금을 부과하려면 최소 세 번 정도는 거쳐야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구로구청은 오늘 오후 이 교회를 다시 방문해 또 한 번 방역 지침을 고지했습니다.

오는 일요일에 또 모이면 금지 명령을 내리겠다고 했지만, 이마저도 고발 조치는 아닙니다.

벌금이 즉시 부과되진 않는 겁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이 같은 사례를 막으려면 제도를 조금 더 보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앵커]

세 번이나 이렇게 경고를 계속 한다는 거잖아요. 그 사이에 사실은 전염이라는 것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데. 이 제도는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문상혁 기자였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