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전공의 무기한 파업 돌입..코로나19 확산속 의료대란 우려

정경재 2020. 8. 21.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21일 오전 7시를 기해 전국적 파업에 돌입, 의료 대란이 우려된다.

전공의들은 정부 정책 철회 때까지 사실상 무기한 파업을 예고해 집단행동이 장기화할 경우 의료공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도입 등 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의료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대전·전북 등지 전공의 순차 파업.."장기화시 의료공백 불가피"
일선 병원 당직조정·대체인력 투입 등 대책 부심.."당장 의료공백은 없어"
전공의 순차적 파업 돌입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인턴, 레지던트 등 종합병원에서 수련하는 전공의들이 순차적 파업에 돌입한 21일 오전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본관에서 의료진이 걸어가고 있다. 2020. 8.21 mon@yna.co.kr

(전국종합=연합뉴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21일 오전 7시를 기해 전국적 파업에 돌입, 의료 대란이 우려된다.

전공의들은 정부 정책 철회 때까지 사실상 무기한 파업을 예고해 집단행동이 장기화할 경우 의료공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천 지역 주요 대학병원인 인하대병원은 전공의 181명 중 인턴 38명과 레지던트 4년차 31명, 3년차(내년 2월 수료 예정) 12명 등 총 81명이 이날 파업 참여 의사를 밝혔다.

22일에는 레지던트 3년차, 23일에는 레지던트 1·2년차 등 나머지 100명도 모두 파업에 동참한다.

전공의 230여명이 있는 길병원도 전공의 일부가 파업 참여 의사를 밝혀 이날 외래진료 환자 예약을 평소보다 줄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하대병원 관계자는 "파업이 다음 주까지 계속되면 단기적 인력 재배치로는 감당할 수 없어 비상 진료체계를 구축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전 지역 충남대병원과 을지대병원, 대전성모병원, 건양대병원 등에서도 인턴과 레지던트 4년차 전공의 170여명이 파업에 동참했다.

일부 전공의는 세종시 보건복지부와 대전시청 앞에서 의대 정원 증원과 공공 의대 신설에 반대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한 전공의는 "시위 참여자 명단을 정리하는 대로 구체적 파업 일정을 잡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 등 전북 지역 전공의 391명(인턴 97명, 레지던트 294명)도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업무에서 손을 뗀다.

전북대병원 본관과 응급센터 앞에서는 일부 전공의들이 번갈아 가며 정부 의료정책에 항의하는 침묵시위를 할 예정이다.

파업 첫 날, 비교적 한산한 병원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인턴, 레지던트 등 종합병원에서 수련하는 전공의들이 순차적 파업에 돌입한 21일 오전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본관 로비가 비교적 한산하다. 2020. 8.21 mon@yna.co.kr

이들 병원은 진료과별 전문의 중심 주야간 당직계획을 조정하는 등 파업으로 인한 진료 차질에 대비하고 있다.

특정 시간대 환자 쏠림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료 시간 연장과 대체 인력 추가 투입도 고려하고 있다.

병원들은 응급환자 이외에는 주말과 휴일에 수술하지 않는 만큼 전공의 업무 비중이 큰 수술·입원환자 관리가 단기간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파업이 시작된 이날 오전까지도 외래진료와 수술, 입원 등 당장의 의료 공백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예고대로 무기한 파업이 이어지면 진료와 수술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게 병원들의 입장이다.

한 병원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 숫자가 많지 않아 환자들이 큰 불편을 겪지는 않고 있다"면서도 "다음 주까지도 파업이 이어지면 당직 조정과 대체 인력 투입만으로는 환자 감당이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지난 7일 집단 휴진과 야외 집회, 14일 대한의사협회 총파업 참여에 이어 이날부터 3차 단체행동에 들어갔다.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도입 등 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의료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신민재 이재림 정경재 기자)

jaya@yna.co.kr

☞ 여대 단톡방서 남자 목욕탕 CCTV 공유 사실?
☞ "음성 나왔다"…배현진 공개 저격 맞받아친 김문수
☞ "평생의 사랑"이라더니…'아내' 살해한 여성 15년형
☞ '주택 9채' 서철모 화성시장 "살 집 한 채 남기고 처분"
☞ 전광훈, 또 '바이러스 테러' 음모론 운운…"방역 공안통치" 주장
☞ 국경없는기자회, '조국 명예훼손' 수감 우종창 석방요구
☞ 여성 강사에게 "남자 수강생들 성적 오르게 짧은 치마 입어라"
☞ 전광훈 효과?…"문대통령·민주당 지지율 동반 상승"[갤럽]
☞ 보건소 검사 직원 껴안고 난동 부린 부부…다음날 확진 판정
☞ 영화 1편에 178원…100년 전 가격으로 극장 재개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