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독일 등 확진자 증가세 심각..바이든 "과학자들이 권고하면 국가 봉쇄"

이동우 2020. 8. 23. 10: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도 일일 신규 확진자 7만여 명..최고치 경신
독일 신규 확진자 2천여 명..4월 이후 가장 많이 발생
이탈리아 일일 확진자 봉쇄 해제 이후 처음 천 명 넘어
전세계 누적 사망자 80만 명 넘어..두 달 반 만에 2배로

[앵커]

전세계에서 코로나19 2차 확산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특히 인도와 독일, 이탈리아 등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오는 11월 대선에서 당선될 경우 과학계가 권고한다면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국가 봉쇄 정책을 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동우 기자!

인도와 일부 유럽국가 등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상황이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먼저 인도의 경우 22일 하루 확진자가 7만 명에 근접해 일일 신규 확진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지난 13일 6만6천여 명으로 종전 기록을 경신한 뒤 이날 또 최고치를 다시 기록한 것입니다.

현지시간 22일 인도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만9천8백여 명으로 누적 확진자는 304만여 명으로 늘었습니다.

누적 확진자 580만여 명인 미국과 350만여 명인 브라질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것입니다.

또 독일의 경우 22일 신규 확진자가 2천여 명으로 4월 이후 4개월여 만에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한국의 질병관리본부 격인 독일 로베르트 코흐 연구소는 진단 검사를 확대하고 여름 휴가를 떠났던 이들이 돌아오면서 확진자가 늘어났다고 분석했습니다.

이탈리아도 일일 확진자 수가 봉쇄 해제 이후 처음으로 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탈리아의 신규 확진자 상당수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젊은 층이라는 점에서 바이러스 확산 우려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실시간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는 오늘 오전 9시 기준으로 전세계 누적 사망자를 80만7천여 명으로 집계했습니다.

누적 사망자 수가 40만 명을 넘어선 지 두 달 반 만에 두 배로 불어난 것입니다.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자신이 대통령으로 당선될 경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다시 '셧다운' 조치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될 경우 과학계가 권고한다면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국가 봉쇄 정책을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 취임 이후 코로나19 대유행이 다시 올 경우 국가 셧다운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코로나19를 통제하지 않고는 국가를 제대로 돌아가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국민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미국 내 코로나19 재확산이 계속되는 가운데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우려해 국가 셧다운에 부정적 입장을 취하며 과학계의 의견을 무시해온 트럼프 대통령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바이든 후보는 지난 20일 수락연설에서도 코로나19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와 미국을 보호하는데 실패했다고 성토하면서 대통령이 된다면 취임 첫날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가 전략을 이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바이든 후보가 대선후보 수락연설을 한 뒤 처음 가진 것으로 러닝메이트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합동으로 이뤄졌습니다.

한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전체적으로 둔화하고 있지만, 미 중부 지역의 3차 유행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로버트 레드필드 질병통제예방센터 국장은 네브래스카와 오클라호마 등 미국 중부 지역에서 코로나19 신규 발병 사례가 줄지 않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자체 집계 결과, 사우스다코타와 노스다코타에서 지난 일주일간 평균 신규 환자가 각각 34%, 23% 늘었고, 일리노이와 미네소타 등의 신규 환자 수도 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미국의 코로나19 누적 환자는 오늘 현재 580만 명을 넘어섰지만, 신규 환자는 7일 연속 5만 명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