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세 속 여야의 네 탓 공방마저 점입가경

임지선·박용하 기자 2020. 8. 23. 1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1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300명이 넘는 등 확산되는 가운데도 여야 정치권의 ‘네 탓 공방’이 멈추지 않고 있다. 여당은 ‘야당 책임론’을 걸고 넘어지는가 하면 야당 일각에선 ‘확진자 수 음모론’까지 제기됐다. 여야 정치권이 대책 마련에 골몰하지 않고 여당은 ‘방역실패 책임론’을, 야당은 ‘8·15 집회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서로를 향해 손가락질만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 주요 인사들은 지난 22일 영상으로 진행된 수도권 합동연설회에서 보수야당 책임론을 또 꺼냈다. 최고위원 후보인 이원욱 의원은 “바이러스 테러범을 방조한 김종인 위원장을 끌어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당대표 후보인 김부겸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흔들기 위해 극우 세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다”고 했다.

지난 21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질병관리본부 방문을 두고도 날선 발언을 내놨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방역체계에 대한 이해도 없는 사람이 대통령의 엄정한 법 집행 조치를 비난하듯 훈장질한 것은 무식하다”며 비난에 가까운 말을 쏟아냈다. 최민희 전 의원도 “바쁜 정은경 본부장 붙들고 사진 찍고 훈수 뒀으니 방역 지장 초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위기 극복을 위한 야당 대표의 충정 폄하하지 말라”며 발끈했다.

한기호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통합당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 원인 제공은 오히려 정부여당이라고 공격하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방역방해죄 구속 1호는 이해찬, 2호는 전광훈”이라고 주장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장례식과 분향소를 거론한 것이다.

통합당 일각에선 ‘음모론’마저 제기됐다. 한기호 통합당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검진 대상자가 늘어나면 확진자도 늘어난다는 단순한 논리를 적용하면 200~300명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면서 “게다가 어떤 전문가가 낮은단계 양성이라는 코미디급 판정기준을 보건소에서 적용했다고 하니 문정부가 악의적인 목적을 품고 자신들의 임종시간을 뒤로 늦추기 위한 꼼수를 쓰고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당신들의 속내가 곧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의원이 말하는 대목은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의 주장과 유사하다. 앞서 사랑제일교회는 “정부가 코로나 검사 강요해 확진자 수 확대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임지선·박용하 기자 visi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