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서 확진자 속출-새 집단감염도..사랑제일교회 총 841명

김예나 2020. 8. 23. 14: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랑제일교회 감염, 종교시설·직장 등으로 'n차 전파' 확산 비상
광화문 집회 누적 136명..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감염 사례 속출
부평 갈릴리교회-미추홀구노인주간보호센터-순천 홈플러스 푸드코트 집단발병
분주한 성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397명을 기록한 23일 오전 서울 성북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2020.8.23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을 넘어 전국 곳곳에서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는 8·15 광화문 집회와 직장, 유흥시설, 체육시설, 각종 소모임 등을 고리로 뻗어 나가면서 감염 규모를 연일 불리는 양상이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누적 확진자 841명…21곳으로 n차 전파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3일 낮 12시 기준으로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전날보다 45명 늘어 누적 841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를 지역별로 나눠보면 서울 499명, 경기 254명, 인천 39명 등 수도권에서만 792명이 확진됐다. 비수도권 지역은 49명이다.

이 교회와 관련해서는 다른 종교시설, 직장, 의료기관 등에서 2차, 3차 감염이 발생하는 이른바 'n차 전파'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추가 전파로 인한 확진자는 112명으로, 확진자가 발생한 장소는 21곳에 달한다.

방역당국은 접촉자 차단 및 추가 감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168곳에 대한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추가 전파 확진자 발생 장소 [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화문 집회 관련 총 136명 확진…극단 '산' 등서도 감염자 잇따라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서도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정오까지 확진자는 32명 늘어 누적 136명으로 집계됐다. 수도권 확진자가 총 81명(서울 36명, 경기 40명, 인천 5명)으로 가장 많았으나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곳곳에도 감염 사례가 나왔다.

이외에도 수도권에서는 기존 집단 감염지에서 접촉자를 중심으로 확진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서울 강남구의 '골드트레인'과 경기 양평군 단체모임과 관련해서는 접촉자를 조사하던 중 10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가 100명으로 늘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와 관련해서도 7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가 35명이 됐고, 성북구 극단 '산'과 관련해서도 접촉자 5명이 새로 확진돼 확진자 수가 총 31명으로 증가했다.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에서는 전날까지 176명이 확진된 가운데 이날도 4명 더 늘어 누적 180명이 됐다.

파주시의 스타벅스 파주야당역점 사례에서도 자가 격리 중인 4명이 추가로 확진돼 지금까지 총 64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강원도 속초 여행을 함께 떠난 동창회와 관련해서는 7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가 25명으로 늘었다.

초등학교 안에 차려진 선별진료소 (춘천=연합뉴스) 23일 강원 춘천시 남부초등학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학생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해당 학교는 재학생 2명이 이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교내에 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다. 2020.8.23 [춘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angdoo@yna.co.kr

새 집단감염 사례 속출…교회·노인보호센터·대형마트 등

새로운 집단, 산발감염 사례도 하나둘씩 속속 확인됐다.

먼저 인천 부평구 갈릴리교회에서 지난 21일 확진자가 처음 나온 이후 접촉자를 조사하던 중 31명이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재까지 인천, 경기 지역에서 나온 확진자는 모두 32명이다.

미추홀구의 미추홀구노인주간보호센터와 관련해서도 전날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6명이 추가로 확진돼 확진자가 총 7명이 됐다. 현재까지 요양보호사 1명과 센터 이용자 6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속출했다.

전남 순천시의 홈플러스 푸드코트와 관련해서는 이달 15일 확진자가 처음 나온 이후, 접촉자를 조사하던 중 10명이 연이어 확진됐다. 누적 확진자는 총 11명이다.

강원 원주시의 명륜초병설유치원 교사 감염 사례에서는 지난 21일부터 지금까지 총 11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광주 웅진씽크빅 전남사업본부와 관련해서도 사무직 직원과 가족 등 총 7명이 확진됐다.

이 밖에 대구 서구 장례식장과 관련해서는 지난 20일 서울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접촉자를 조사하던 중 5명이 추가로 감염된 사실이 확인돼 누적 확진자는 6명으로 집계됐다.

한편 이날 0시 기준으로 상태가 위중하거나 중증 상태인 환자는 총 30명이다.

이 가운데 60대가 15명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70대 7명(23.3%)과 80대 3명(10%)을 합쳐 고령층 환자가 대다수였다.

yes@yna.co.kr

☞ "백두산 호랑이, 곰 잡아먹고 휴식까지"…중국서 흔적 발견
☞ "인생 똑바로 살아라" 질책하자 여동생을 흉기로
☞ 동반 공수 강하훈련 참가 '특전부부'…"부부싸움은.."
☞ 이승엽, 故 이건희 회장 추모…"홈런에 눈뜨셨던 회장님"
☞ "숨을 못 쉬겠어" 밀입국 베트남인들 절박했던 마지막 순간
☞ 무혐의→구속, 반전 거듭한 'MB 사건'…13년만에 종지부
☞ 인천 아파트서 노부부 숨진 채 발견…사망 원인 조사
☞ 이건희 회장 영면…이재용 넋 잃고 이부진 흐느끼며 '휘청'
☞ 240kg 비단뱀과 물놀이하는 남성…"고양이와 다르지 않아"
☞ 남진 "나훈아 '테스형!', 아주 매력있고 멋진 노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